‘경기도먹거리위원회’ 본격 출범
‘경기도먹거리위원회’ 본격 출범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2.12 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 높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 필요
도 민·관 연대 먹거리 복지 실현
이재명 지사 “먹는 문제로 더 이상 고통받지 말아야”
최저한의 먹거리 보장과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 공급체계를 골자로 하는 ‘경기도 먹거리위원회’가 지난달 30일 출범했다.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최저한의 먹거리 보장과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 공급체계를 골자로 하는 ‘경기도 먹거리위원회’가 지난달 30일 출범했다.

이날 구성된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덕일 민간위원장 등 3명의 공동위원장, 경기도 의회 5개 상임위 도의원 각 1명, 도시지역·농촌지역·도농복합지역 대표 시장·군수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위원 등 43명으로 구성됐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청에서 열린 ‘먹거리위원회’ 출범식에서 “‘최저한의 먹거리 보장’과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 공급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1세기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대한민국 사회에서 먹는 문제로 국민들이 고통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최저한의 식생활이 보장된다 하더라도 안정성과 품질을 갖춘 먹거리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국민들의 행복한 삶, 질 높은 삶, 건강한 삶을 위해서 농촌이 기여할 부분이 많다. 먹거리의 가장 기본은 농업”이라며 “먹거리 정책에 있어 농업 영역의 잠재력을 키워 ‘건강한 농촌’을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지사는 도가 3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부터 시행하는 어린이집 과일 공급사업을 예로 들며 “경쟁 측면이 아닌 공동체가 함께 잘사는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좀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고민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건강과 농업 지원 정책이 동시에 강화되어 최종소비단계에서 국민들이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를 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와 교육청, 각 시군이 힘을 합쳐 경기도민 모두가 대한민국 최고의 먹거리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출범식에서는 먹거리 위원회 민간준비위원이 제안한 정책을 반영한 ‘경기도 먹거리 기본권 보장 선언문’도 발표됐다. 선언문에서는 ‘먹거리 보장을 도민의 기본권으로 인식하고 도민의 권리 보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추진한다’, ‘먹거리 정책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경기도의회·교육청·시군·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먹거리 복지를 실현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