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산란일자 표기' 소비자 10명 중 9명 찬성
'달걀 산란일자 표기' 소비자 10명 중 9명 찬성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9.02.1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시민모임 설문결과, "신선한 제품 구매 원해"
류영진 식약처장 "제도 연착륙" 의지...양계농가 원성 드높아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류영진 식약처장이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 시행 의지를 재확인한 가운데 소비자 10명 중 9명이 달걀 산란일자 표시 시행에 찬성한다는 설문 결과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류 처장은 지난 14일 12개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신년 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입장에서 달걀 산란일자 표시 제도를 연착륙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날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응답자 500명 중 90.2%가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에 찬성한 것으로 나온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2월 1~8일 20~60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이뤄졌다. 90.2%가 '달걀 신선도를 아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제도 도입을 찬성했다.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예방할 수 있어서(20.6%), 산란일자 표시로 달걀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속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11.3%) 찬성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83.0%는 달걀 품질과 관련한 불만을 경험한 적이 있었고, 그 중에서도 신선도에 대한 불만 경험이 69.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요 불만(복수응답)으로는 달걀의 노른자가 퍼져있거나 흰자가 묽은 등 신선하지 않은 느낌(69.4%), 구입 시 깨지거나 금이 간 달걀이 있음(62.2%), 달걀을 깨트렸을 때 변색 되어 있음(25.2%), 이취(이상한 냄새)가 남(21.8%) 순으로 나타나 응답자의 상당수가 달걀 신선도와 관련한 불만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중 유통되는 달걀의 유통기한이 산란일을 기준으로 표시됐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62.8%는 그렇다고 응답했으나, 28.2%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해 달걀 유통기한에 대한 일부 불신을 나타냈다. 달걀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와 사육환경 번호 표시가 각각 지난해 4월과 8월부터 의무화 되었지만 이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23.2%에 불과해 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설문 결과 소비자들은 현재도 유통기한이 가장 많이 남은 달걀을 고르려고 노력한다"며 "따라서 산란일자 표시로 인한 달걀 폐기 처리에 대한 우려보다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합리적인 달걀 구매 방법을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달걀 산란일자 표기 제도는 2017년 살충제 달걀 사태 이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양계농장은 23일부터 기존 생산자의 고유번호와 사육번호 등 6자리 외에 산란 월일 4자리를 추가 표기해야 한다.

하지만 알 권리를 주장하는 소비자단체와 시설 교체로 인한 투자비 부담, 유통 기한이 아직 남은 달걀 폐기를 우려한 양계농가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1일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와 관련, 류 처장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소비자시민모임은 "산란일자가 빠르거나 유통기한 이내 달걀이라도 유통 및 판매 환경에 따라 변질될 수 있다"며 "식약처는 달걀 냉장 유통 체계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양계협회는 이번 설문결과에 대해 '의도적 여론몰이용'으로 규정하고 "달걀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유통.보관 온도가 더 중요하다.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한 국가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