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란선별포장업’ 장기적 안목으로 풀어야
‘식용란선별포장업’ 장기적 안목으로 풀어야
  • 한국농업신문 webmaster@n896.ndsoftnews.com
  • 승인 2019.02.2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계협회 식약처 천막농성 69일째 접어들어
69일차 식약처 양계협회 농성
69일차 식약처 양계협회 농성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사)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의 ‘계란 난각의 산란일자표기 철회 및 식용란선별포장업 유예를 위한 투쟁’이 69일째 이어지고 있다. 이날 식약처 농성장에는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토종닭협회장)과 오세진 육계위원장이 방문했다.

양계협회 집행부는 이날 ‘산란일자, 식용란선별포장업’과 관련해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과의 간담회에 참석했다. 비공개로 열린 간담회에서는 23일부터 시행하는 난각 산란일자표기와 관련해 계란유통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물론, 4월 25일부터 시행 예정인 식용란선별포장업과 관련하여 광역GP센터 건립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양계협회는 “류영진 식약처장이 내년 총선을 위해 사직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오직 개인의 명예와 영달을 위해 본인이 잘못 추진해온 계란안전성 대책은 내 팽개친 채 책임을 회피하는 인물이 나라의 일꾼으로 일하고 있다는 것이 부끄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식용란선별포장업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풀어가야 할 사항이며, 급하게 추진할 사항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식약처가 발표한 식용란수집판매업은 기존 업계에서 요구해오던 광역 GP가 아닌 유통인·일반 농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나, 2개월 남짓 남은 상황에서 기본적인 GP에 대한 지원이나 시행계획도 없이 법 시행을 강행하면서 농가들의 피해만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계협회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시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며 “법이 시행되면 농가들은 범법자로 전락하게 된다”고 말했다. 나아가 “GP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투입돼야하지만 법 시행이전 사전 검토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식용란 선별포장업은 계란 안전성 대책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언급하며 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생기는 것은 물론 사업적 비용만 증가시키고 유통의 혼란만을 가져오게 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양계협회는 “식약처는 관련부처는 물론 양계인들과 한 자리에서 계란유통의 틀을 바꾸는데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