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정책 고객 간담회’ 개최
산림과학원, ‘정책 고객 간담회’ 개최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2.2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자원 이용한 천연제품산업 발전 논의해
산림업 관계자·전문가 참석해 육성방안 토론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산림자원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모색하고자 ‘정책 고객 간담회’를 진행했다.
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는 내실 있는 신산업 동력자원으로서 산림바이오소재의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선도하고, 다양한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현장 중심의 실용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정책고객 간담회’를 20일 개최했다.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는 1992년부터 천연색소, 천연도료, 인피섬유(한지 포함), 대나무, 수액 등 산림바이오소재의 기능성을 활용한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최근 항노화 및 천연물소재 연구와 쉬나무 종자 유지, 동백나무 종자유지, 신나무 추출물을 이용한 무독성 천연모발염색제 등에 대한 기술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립산림과학원장을 중심으로 김계동(주) 도전과 사람 사장, 김춘식 경남과기대 교수, 박정규 경상대학교 교수, 장광은 연암대학교 교수, 정영철(재)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원장 등의 산림과학 분야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한지, 화장품, 잔디, 조경수, 건강기능성 식품 산업 등에 산림자원을 활용하고자 하는 산업 관계자를 포함해 20여 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논의된 주요 내용으로는 ▲산림바이오소재의 용도 개발 및 이용기술, 가공기술, 표준화 및 산업화 기술 개발 ▲유용 산림바이오자원의 육성화 방안 ▲조경소재 발굴을 통한 우수자원 보급 ▲산림바이오자원 병해충 방제 기술 보급 등 현재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의 중점 연구 주제에 대한 소개로 이뤄졌다.

전범권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유전자원의 해외 수입 의존도 저감과 국내자원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국내 유용 산림생명자원 발굴 및 육성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산림정책 추진에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산업계․학계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연구사업 결과가 산업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연구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생명자원 산업화를 위한 실용 연구 강화에 힘쓰고, 토론회를 자주 개최해 융복합 연구를 통한 연구범위 확장과 공익적 가치 창출에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