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 강화
학교급식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 강화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9.03.10 0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명 시의원 "유통과정 오염도 고려해야"
교육청.서울시, 급식 식재료 안전관리 강화 방침 수립
시가 학교에서 농산물 수거해 잔류농약 검사

서울시 학교 급식에 납품되는 농산물의 잔류농약 검사가 납품 후 해당 학교에서 실시되는 등 사후 검사가 추가된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는 최근 급식납품 식재료 안전관리 강화 방침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2014년 이후부터 중단된 유통단계 잔류농약 검사가 올해부터 재개된다.

서울시는 농산물 공급업체를 방문해 농산물을 수거, 검사를 의뢰한 후 부적합시 행정처분을 진행한다. 시가 학교에서 농산물을 수거해 검사를 의뢰할 수도 있다.

생산단계에선 납품 예정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대상을 기존 1000건에서 3000건으로 늘렸다.

지금까지는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위탁받아 운영하는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각 학교에 잔류농약 사전검사 완료 농산물을 구매하도록 장려해 왔고 2014년 이후부터 유통단계에선 사후검사는 하지 않았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여명 의원(자유한국당, 비례)은 2018년 서울시교육청 체육건강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아무리 각 학교가 서울친환경센터를 통해 사전 잔류농약검사가 완료된 식재료를 구매한다고 해도 유통과정에서의 오염을 고려하지 않고 사후 검사를 하지 않는 것은 학교급식을 방관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여 의원은 "2014년 박원순 시장이 친환경무상급식을 밀어붙이며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한 급식 식재료 납품을 권장했었다"며 초기 납품에서 발생된 기준치 초과 잔류농약 검출, 고름 낀 목살 발견 등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현재 감시의 눈이 많아진 만큼 양질의 식재료가 학교 급식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독점적 구도가 되면 폐단이 생기기 마련"이라며 중복검사 실시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임시회에 앞선 업무보고에서 "학교급식 잔류농약 사후검사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며 "서울시와 긴밀히 협조해 먹거리 안전성 증진에 힘쓰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