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급식, 국내 쌀 소비 확대 대안되나
아침급식, 국내 쌀 소비 확대 대안되나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3.2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가이드라인 미흡해…부처 합의 필요
학생 아침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 개최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국내 쌀 소비를 확대하고 청소년들의 결식률을 감소시킬 방안으로 아침급식을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돼왔지만 운영 시스템의 미흡으로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 등 각 부처가 합의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10%, 중고등학생의 결식률은 34.6%로 나타났으며 결식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청소년들의 결식을 줄이고자 정부부처를 포함한 학교급식관계자와 전문가가 한데 모여 학생 아침급식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21일 박주현 국회의원과 농식품부 주최로 국회에서 ‘학생 아침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송윤주 가톨릭대 식품영양학 교수, 김옥자 서울대치초등학교 영양교사,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 등 교육과 식품영양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김정주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과장과 이완석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식량산업팀장이 참석해 아침 급식으로 국내 쌀 소비를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토론회를 주최한 박주현 의원은 쌀 소비 촉진에 관심을 가지고 쌀 가공식품 국회전시를 진행한 바 있으며 쌀 빵, 쌀국수, 쌀 술 등 쌀3종 세트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박주현 의원은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쌀 가공식품을 급식과 간식으로 제공한 결과 쌀 중심의 식습관 교육 사업 참여 학생이 매년 증가했다”며 “학교 아침 급식은 농민들에게도 좋은 방안일 뿐만 아니라 비축미 저장에 매년 3000억을 투자하는 정부의 자금도 아낄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학교 아동 급식은 높아지는 아동 청소년들의 결식률을 낮추고, 쌀 소비의 지속적 감소로 정부의 재고 관리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는 19개 시군 소재의 54개 학교에 학생 2533명을 선정, 아침급식 사업 추진했다. 실제 아침급식 시범 시행 후 상습지각학생이 지각하지 않는 긍정적 효과를 얻었으며 향후 재참여의사를 묻는 조사에서 76.7%가 재참여 의사를 밝혔다. 또 학생식습관이 개선됐냐는 물음에 64.4%가 ‘개선됐다’고 답했다. 이에 경기도는 올해 사업예산을 확대해 농촌학교도 신규 선정해 아침급식을 공급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에 긍정적 효과가 많은 사업임은 분명하지만 예산·인력부족 문제와 각 학교 가이드라인 미흡 등의 이유로 시스템을 보완해서 확대해야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경기도 군포의 한얼초등학교는 지난해 시범학교로 선정돼 1년간 쌀로 만든 간편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간편식을 제공하고 뒷받침해줄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었다.
김기영 한얼초등학교장은 “사업을 진행할 때 모든 선생님의 동의를 받아야하지만 각자 맡은 업무가 많다보니 좋은 사업이라도 주저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며 “학교 영양사선생님들은 점심 급식 물품이 들어오는 시간이랑 겹쳐 투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아침급식을 시행하는 시범학교가 적고, 각각의 학교가 멀리 떨어져 있어 신선한 음식을 배달하는데도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윤주 카톨릭대학교수는 “학생들에게 생과일을 제공하는 것이 영양적으로보면 좋지만, 멀리 떨어진 서울의 50개구당 한 학교에 전달하는 것은 배달 업체에 쉽지 않은 일”이라며 “배달업체와 학교에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전날 음식을 받아서 저장하는 것도 급식법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토로했다. 

이러한 문제에 김옥자 서울대치초등학교 영양교사는 각 학교의 환경이나 학부모 ,교사, 영양교사 등 이해당사자간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섣부른 도입은 혼란을 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학교마다 수요자의 요구와 참여도 문제도 다르다며 “우리학교는 결식률이 5% 이하고 교사들은 아침급식 도입을 95%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도 아침급식에 대해 논의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범정부차원에서 학생건강증진을 위해 각 부처가 논의를 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한다고 주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