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이 미세먼지 발생 주범?
농업농촌이 미세먼지 발생 주범?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19.03.24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농연, 농업인 보호대책 없는 정부 대책 지적
"농촌현장 미세먼지 저감보다 농촌 주민.농작물 피해 연구가 먼저"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정부가 내놓은 미세먼지 대책이 농촌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정부 발표안은 농업부문의 피해대책보다 농촌이 미세먼지 발생 주범인양 농촌현장의 미세먼지 저감방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정부는 농업농촌분야 미세먼지에 대한 체계적, 효율적 대응을 위해 '미세먼지 대응 특별팀(TF)'을 구성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 농업농촌분야는 도시지역에 비해 미세먼지 발생량, 발생원인 및 저감대책 수립 등에서 관심과 연구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며 TF를 꾸린 배경을 설명했다. 특별팀은 농업과 축산분야 미세먼지 발생기작과 저감대책에 대한 연구를 체계화하고 그 결과를 하반기 미세먼지특별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미세먼지로 인한 생산 활동 제약으로 약 4조230억원의 경제손실을 입었다. 산업별 제약 정도는 농림어업이 8.4%로 가장 컸다. 농업부문에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의미다.

한농연은 "미세먼지 발생원인, 발생량 등에 대한 연구․조사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농업 특성상 오랜 시간 야외작업에 노출될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농업인의 건강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고 농작물 생육 장애 및 가축 질병 발생과 관련해서도 따로 이야기가 없다"며 특별팀 구성과 운영 방향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한농연은 "농업은 자연환경 유지⋅보전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절 때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타 부처의 경우 미세먼지와 관련해 장시간 바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위해 ‘미세먼지 대응 건강보호 지침서’를 마련하는 등 근로자 보호에 힘쓰고 있는데 반해 농업 부문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해 보여 아쉬움이 따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