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오시드, 바이러스 저항성 토마토 6종 추천
동오시드, 바이러스 저항성 토마토 6종 추천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4.06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YLCV 등 바이러스 내병성 품종 대거 선봬
강원·경기 북부까지 바이러스 병 창궐
‘저항성 품종’ 아니면 농가 구매 ‘안해’
상단 왼쪽부터 동오시드 토마토, 데프콘, 핑크마더,
하단 왼쪽부터 러키, 홈런, 워너비, 블랙볼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올해 토마토 품종도 바이러스 저항성이 대세이다. 경농의 자회사인 동오시드에 따르면 바이러스 저항성 토마토 품종이 경기,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토마토 재배가 늘어나는 상황이다. 

그동안 경기 북부와 강원지역은 낮은 기온으로 바이러스 발생이 적었다. 하지만 최근 기후 온난화 등 평균 기온 상승으로 바이러스 병이 나타나면서 토마토 재배 농가에서 저항성 품종에 대한 요구도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 

종자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강원도와 경기 북부까지 다양한 바이러스 병이 확인되고 있다”며 “이에 고추, 파프리카, 토마토 등 저항성 품종이 아니면 농가들이 구매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항성 완숙토마토 ‘데프콘’
‘데프콘’은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에 저항성이 있는 레드계 무한생장형 대과 품종이다. 중조생종으로 강인한 초세를 가지며, 단단한 고구형의 적색 완숙 토마토다. 착과가 용이하며 화방 내 과 비대가 균일하고 열과에도 강한 특징을 가진다. 특히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와 시들음병, 후사리움위조병 레이스0.1.2 등에 복합내병성이 있다.

저항성 중생종 ‘핑크마더’
‘핑크마더’는 화방 내 균일한 착과·비대를 보이는 중생종 토마토다. 안정적이고 균일한 착과를 보이며 단단해 저장성이 매우 우수하다.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와 토마토모자이크바이러스, 시들음병 후사리움위조병 레이스0.1.2, 선충류,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등에 복합 내병성이 있는 고품질 완숙 토마토다.

대추형 방울토마토 ‘TS럭키’
‘TS럭키’는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에 아주 강한 품종이다. 평균과중 25g 전후의 대추형 방울토마토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고 꽃받침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과색이 진하고 광택이 좋아 상품성이 우수하며 단단해 저장성이 좋고 열과에도 강하다. 이상줄기 발생이 적어 재배관리에 용이한 저항성 복합 내병계 대추 토마토이다.

복합내병계 대추토마토 ‘TS홈런’
‘TS홈런’은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등 복합내병계 대추토마토다. 초세가 안정되어 재배관리가 용이하고, 중조생종으로 평균과중 25g전후의 대과종이다. 광택이 좋고 과형이 우수해 높은 상품성을 나타내며, 경도가 단단해 저장성도 우수하다. 화방당 수량성이 우수하고, 꽃받침이 잘 떨어지지 않아 수확과 상품율이 높은 특징을 갖는다. 

저항성 방울토마토 ‘TY워너비’
‘TY워너비’는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 저항성 원형계 방울토마토다. 과색·택이 선명하며 경도가 우수해 열과에도 강하다. 평균과중 22g전후의 중대과종이다. 
중조생종으로 이상줄기 발생이 적고 당도가 우수해 맛이 좋다. 토마토모자이크바이러스, 시들음병, 후사리움위조병 레이스, 선충류, 잎공팡이병 등 다양한 저항성을 가진다.

블랙 대추토마토 ‘블랙볼’
‘블랙볼’은 열매의 색깔이 초콜렛 색을 띄는 중대과 특수 기능성 대추토마토이다. 비배관리와 성숙기 햇볕 쪼임이 좋으면 당도가 높고 맛이 우수하다. 일조가 양호한 조건에서 라이코펜, 루틴 파이토인 등의 성분 함량이 높아지는 특수 기능성 토마토다. 토마토황화위축바이러스, 위조병,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 반신 위조병, 선충류에 내병성 품종이다. 중장기 재배가 가능한 무한생장형 품종으로 유인 재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