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한농, 제초제 ‘테라도’…쓰리랑카 출시
팜한농, 제초제 ‘테라도’…쓰리랑카 출시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4.1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파종 전 처리 제초제로 안전성 인정
세계 시장 진출 위해 29개국 등록 완료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팜한농이 개발한 신물질 비선택성 제초제 ‘테라도(Terrad’or)’가 해외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팜한농은 지난 4일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현지 파트너사인 랑켐(Lankem)과 함께 ‘테라도’ 미탁제(ME, microemulsion) 출시회를 열었다. 

스리랑카에서 벼는 전체 경지면적의 45%를 차지하는 최대 재배 작물이다. 하지만 벼 파종 전 처리 제초제로 쓰이던 ‘파라콰트(Paraquat)’가 독성 문제로 2010년 사용이 금지됐다. 이후 스리랑카 벼 재배 농가들은 매번 두 차례씩 경운작업을 해가며 번거롭게 김을 매야 했다. 

‘테라도’ 미탁제는 지난 1월 스리랑카에서 벼 파종 전 처리(번다운) 및 비농경지 제초제로 등록됐다. ‘테라도’는 피리미딘다이온계 신물질 제초제로 잡초의 엽록소 생성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빠른 제초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사람과 동물에는 피해가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유진 팜한농 대표가 아루드프라가삼 랑켐 회장에게 ‘테라도’ 해외 첫 출시를 기념하는 패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팜한농>

‘테라도’는 ‘글리포세이트’와 ‘글루포시네이트’ 계열 제초제 저항성 잡초에도 탁월한 방제 효과를 발휘한다. 벼 파종 전에 ‘테라도’를 처리하면 방제가 어려운 잡초까지 한 번에 방제해 별도의 경운 작업에 드는 노동력과 비용을 절감해 준다. 

이유진 대표는 “테라도는 빠르고 강력한 번다운 효과의 비선택성 제초제로 스리랑카 벼 재배 농가들에게 새로운 잡초 방제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세계 농업인이 테라도를 사용해 더 효율적으로 잡초를 방제할 수 있도록 세계 곳곳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루드프라가삼(Arudpragasam) 랑켐 회장은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비선택성 제초제 테라도를 스리랑카에 선보이게 돼 매우 기쁘다”며, “테라도의 스리랑카 출시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준 팜한농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팜한농은 세계 비선택성 제초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이미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등 29개국에서 ‘테라도’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팜한농은 이번 스리랑카 출시를 시작으로 중국, 미국, 브라질, 호주, 동남아 등 해외 시장을 겨냥해 ‘테라도’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편 팜한농은 ‘테라도’의 말레이시아 사업을 위해, 지난 3월 쿠알라룸푸르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말레이시아법인 설립으로 팜한농은 미국, 중국, 태국에 이어 총 4개의 해외 현지법인을 운영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해외사업 거점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