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덴마크산 쇠고기…축산농가 피해 뻔해
네덜란드·덴마크산 쇠고기…축산농가 피해 뻔해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9.04.11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협,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체결 전 대책 마련해야”

(한국농업신문=최정정부가 최근 네덜란드·덴마크산 쇠고기를 수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국내 축산업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에 네덜란드·덴마크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안)이 보고됐다. 이를 두고 축산업계는 자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보다는 국익을 우선하는 처사이며, 곧 국내 축산업계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논의되고 있는 덴마크는 지난 2009년, 네덜란드는 2011년 이후 광우병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성에 큰 문제가 없으리라는 것이 정부 측의 입장이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은 지난 4일 이와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네덜란드·덴마크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전 선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우협 측은 “덴마크, 네덜란드 모두 유럽연합에 속한 국가로 회원국간의 국경방역이 소홀하다. 이에 올해 2월 폴란드에서 광우병이 발생했다”며 “도축장에서 병든 소가 14개국에 유통되는 등 위험성은 항상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안정성 문제와 더불어 국내 축산업계의 시장 혼란 역시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국내 소고기 소비량은 매해 증가세지만 자급률은 2000년 53%에서 2018년 36%로 줄었다. 반면 수입량은 2000년 23만8000천톤에서 지난해 38만3000천톤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김홍길 회장은 “네덜란드·덴마크 쇠고기 수입으로 인해 한우산업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비육우가격안정제 등 한우가격안정화대책 마련과 국민 안전을 위한 수입위생조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농업·농촌의 중심은 쌀과 한우”라고 강조하며 “수많은 한우농가가 더는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한우산업 안정화를 위한 기존 관세율 TTP수준 유지, 원산지 표시 세분화 등의 대책 마련 후 위생조건 체결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