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농사 시작 알리는 ‘첫 모내기’ 
영동군, 농사 시작 알리는 ‘첫 모내기’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5.01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기생 쌀전업농영동군 회장 논에서
1.5ha 논에서 운광벼 심어져
올해 영동군 첫 모내기가 상촌면 하도대리 남기생 (사)한국쌀전업농영동군연합회장 논에서 지난달 25일 이뤄졌다.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올해 영동군 첫 모내기가 상촌면 하도대리 남기생 (사)한국쌀전업농영동군연합회장 논에서 지난달 25일 이뤄졌다. 

이날 논에는 조생종 운광벼가 1.5ha 농지에 심어졌다. 군은 이날 첫 모내기를 시작으로 5월 전 지역에서 모내기가 이루어지며 지역 보급종 품종인 삼광벼, 추청벼를 중심으로 6월 초순까지 본격적인 이앙작업이 진행된다. 

이번에 남기생 회장이 이앙한 운광벼는 조생종중 밥맛이 가장 뛰어나며 수확량도 높은 우수품종으로 추석 전 수확하여 추석 차례상에 올려질 귀한 밥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남기생 회장은 “매년 조생종 벼로 추석쌀을 수확했는데 올해는 추석이 빨라 조금 더 서둘렀다”며 “일찍 서두르다 보니 저온피해가 우려됐으나 다행히 날씨가 맑아 무사히 모내기를 마치고 예정대로 수확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원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과수의 고장인 우리군은 5월이 가장 바쁜 시기로 이른 시기에 모내기를 하는 농가가 많아지고 있으나 예상 밖의 저온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영동군 전역을 예찰해 농업인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홍보와 농가지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