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와 농촌경제]지역화폐, 농촌지역 자본 유입 줄어들 수도
[지역화폐와 농촌경제]지역화폐, 농촌지역 자본 유입 줄어들 수도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5.01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빈익빈 부익부’ 될 가능성 우려
경제자립도 높은 지역만 성장할까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지역화폐 발행이 증가하면서 농촌경제와 연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지역화폐가 농민수당의 일환으로 농가에 지급되는 경우와 지역화폐 유통을 통한 농촌경제 활성화 여부에 대한 부분에서다. 

일각에서는 농민수당으로 지급되는 지역화폐가 지역에 재사용되며 선순환 구조를 이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박준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화폐는 전국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온누리 상품권과 같은 성격”이라며 “현재 농업과 관련해서는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농민수당의 일부를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화폐의 경우 은행에 예금하거나 홈쇼핑 등에 사용된다고 봤을 때 어디로 흘러갈지 모른다”며 “지역 부분에 제한을 걸게 되면 지역 소상공인과 농수산물 구매에 사용되며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경제자립도가 높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역화폐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준기 선임연구원은 “지역화폐가 주로 실시되는 수도권 지역의 자금 유통이 정체되며 지역별 빈부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남의 한 농민은 “잘 사는 수도권 지역으로 지역화폐가 발행·유통되면 결국에는 낙후된 이웃 농촌지역으로는 소비가 줄어드는 것”이라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기 위한 지역화폐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박준기 선임연구원은 농촌지역 인구가 줄어들고 지방분권화로 가면서 이러한 문제는 지속될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산물 사용, 로컬푸드 활용 의무 등을 활용하는 방안 등의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온누리상품권에서 발생했던 일명 상품권깡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이 더불어 실시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