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기반, ‘TY캐슬’·‘TY아이템’ 농가 보급
더기반, ‘TY캐슬’·‘TY아이템’ 농가 보급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5.19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성·내병성 우수 대추토마토 품종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더기반은 맛, 상품성이 우수한 내병계 토마토 품종으로 TY캐슬, TY아이템을 농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토마토는 TYLCV, TSWV내병성을 지닌 품종으로 재배시 병충해 문제로 고민하던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TY캐슬, TY아이템은 고당도, 고품질의 다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특히 광택이 좋고 과형이 안정돼 상품성과 수량성이 좋아 재배농가 만족도가 높다. 

또 초세가 강하고, 착과가 안정적으로 이뤄져 재배안정성이 좋으며 저장성, 경도 및 꼭지빠짐에 강한 TY내병성 대추형 토마토다. 토마토를 재배하는 송재석(부여군 세도면) 농가는 “TY캐슬, TY아이템을 재배한 결과 변화하는 시장에 적합했다”며 “소비자 요구도에 부합하는 품종으로 맛, 품질, 수량 모든면에서 우수하다”고 말했다. 

이어 “더기반이 선보이는 TY캐슬, TY아이템은 국산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외국으로 지불되는 로열티 절감 효과는 물론 토마토 재배농가 소득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기반은 안성연구단지를 조성해 전통육종과 생명공학연구가 함께 이뤄지는 채소종자 중심의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 첨단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상의 종자 품질검사 가공을 통해 고품질 종자만을 선별·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