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공정 확인하니 HACCP인증 먹거리 ‘안심’”
“생산·공정 확인하니 HACCP인증 먹거리 ‘안심’”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5.2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CCP, 소비자단체와 안전관리 적용업체 탐방
태흥한돈 영농조합법인, 생산·유통과정 설명
태흥한돈 영농조합 법인을 탐방중인 소비자들
태흥한돈 영농조합 법인을 탐방중인 소비자들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이 소비자단체와 함께 안전관리 통합인증 적용업체를 찾았다. HACCP인증원은 지난 21일(수) 기관의 국민 대표인 ‘국민현장자문단’과 지역 소비자단체 회원 40여명과 함께 전북 익산에 있는 안전관리통합인증 적용업체를 찾아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에 소비자들이 찾은 HACCP인증업체는 축산물 안전관리통합인증 적용업체인 ‘태흥한돈 영농조합법인’으로 전북 익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일 현장방문은 가공공장과 판매장 위주로 견학했다.

태흥한돈은 2016년 1월에 농장부터 가공, 판매장까지 전 단계에 걸쳐 HACCP체인망을 구축하여 안전관리통합인증을 획득했다.
2019년 현재 농장 4개소, 도축업 3개소, 식육포장처리업 1개소, 식육즉석판매가공업 1개소 등 총 9개소가 HACCP체인망으로 연결되어 황금HACCP마크를 부착한 돼지고기를 유통하고 있다.

현장견학은 먼저 태흥한돈 이정화 대표의 회사 현황과 통합인증 운영 시스템에 대한 소개에 이어, HACCP인증원 유통인증팀의 한선하 심사원에 의해 안전관리통합인증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어 돼지고기 가공장과 판매장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통합인증 HACCP시스템이 일반 축산물과 어떻게 차별적으로 처리․유통되는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단계별로 업체 담당자들이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져 소비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축산물 가공공장을 처음 찾았다는 한 소비자는 “우리 가족이 즐겨먹는 돼지고기의 생산 공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나니 HACCP이 적용된 먹거리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다”며“특히 HACCP체인 유통망을 통해 생산되는 안전관리통합인증 제품이라면 더욱 믿고 먹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장견학에 동행한 손경석 유통인증팀장은“여러 소비자에게 축산물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소개하여 기쁘다”며“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HACCP인 안전관리통합인증을 더 많은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ACCP인증원은 현장견학 간 제시된 국민현장자문단, 소비자단체 회원의 의견과 설문결과, 소감 등을 종합하여 안전관리통합인증 을 담당하고 있는 인증심사본부와 공유하고, 필요한 사항은 사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