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이 아니라 농업인 건강권 먼저
미세먼지 저감이 아니라 농업인 건강권 먼저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9.05.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농연, 7천여명 서명받아 농업분야 대책 촉구
김종회 의원, 피해방지대책 4대 법안 개정안 발의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농촌 현장에서 미세먼지를 직접 마실 수밖에 없는 농업인에 대한 미세먼지 대책은 없고 농업분야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책만 나오는 현실에 대해 농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미세먼지의 확산에 따라 농업 분야의 피해 또한 눈덩이처럼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피해 보상과 농업인 건강권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전국 각지의 농촌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장의 이런 여론과는 달리 정부의 농업분야 미세먼지 관련 대책의 방향은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는 데에 집중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고령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업 노동자가 농업분야 미세먼지 취약계층에 포함되는 것을 논의하는 것 말고는 대부분 원천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안에만 집중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위한 입법활동이 진행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김종회 국회의원은 미세먼지 피해에서 소외된 농민들의 재산권과 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 농어업재해대책법을 포함해 미세먼지 피해방지대책 4대 법안에 대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농업분야 미세먼지 관련 법안의 조속한 입법 촉구를 위해 지난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약 한 달 동안 ‘농업분야 미세먼지 입법 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해 7천여명의 농업인 서명을 받았다.

한농연은 현장 농업인의 염원이 담긴 해당 서명문을 국회에 전달함과 동시에 향후 미세먼지 관련 정부의 현실적 대책 마련을 위한 대응 활동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식 한농연 회장은 “야외 노동과 고령자, 환경 지배적 농업의 특성 등 전반사항을 고려한 현실적인 미세먼지 피해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전국 7천여 농업인뿐만 아니라 250만 농업인의 염원이 담긴 문제인 만큼, 내실 있는 대책 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적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농업신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