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살처분 트라우마 재연 막는다
구제역 살처분 트라우마 재연 막는다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6.13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등에 떨어진 ASF, 범부처 방역 총력
양돈농가들 ‘잔반사료 금지’ 뒤늦은 대책 지적도

(한국농업신문= 박우경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중국에 이어 북한까지 급속도로 퍼진 가운데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관계 부처가 대응 강화에 나서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는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전염병으로 이 병에 걸린 돼지는 고열, 식욕부진, 기립불능, 구토, 피부 출혈 증상을 보이다가 보통 10일 이내에 폐사한다.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만이 최선책인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31일 북한에서 ASF 발생이 보고되면서 국내 양돈 농가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2011년 구제역 파동으로 양돈 농가는 약 3조원의 재산 피해를 보았을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살처분을 목격해야만 했던 전적이 있다.

남북 공조 협력의사에 북측 ‘무응답’
이낙연 총리, DMZ 방문해 관리 강화 강조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8일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강원도 철원군을 방문,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사진=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8일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강원도 철원군을 방문,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사진=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정부 ASF 바이러스 유입 방지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일, 제8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강화방안’을 심의 확정했다.

정부는 범부처간 대응을 위해 ASF 대응 관계부처 협의체’를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또 북한과 접경하고 있는 지역은 최고 수준의 집중 방역조치를 실시하며 남은 음식물의 자가급여 금지에 나선다. 또 기존 음식물을 자가 지급하던 약 200여 농가에게 사료 구매 자금, 축사시설 현대화 자금 등이 우선 지원된다.

북측과 국경이 닿아있는 만큼 방역을 위한 남북간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북측의 답변은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지난 5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일단 지난 금요일 31일에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해서 협력의사를 타진했지만 아직까지 북측의 어떤 별다른 반응이 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기다려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8일 철원의 DMZ를 세차례 방문하고 방역 관계기관에 최고 수준의 방역 조치를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