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코 앞 확산방지 총력
‘ASF’ 코 앞 확산방지 총력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6.1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트라우마 재연 방지
7월만 잔반 급여 금지
ASF 연관검색 '사람'
인수공통 아닌데…정보 부재도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 ASF(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까지 유입된 가운데 범 부처가 국내 유입 방지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31일, 북한이 이날 OIE(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사실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OIE 발표에 따르면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지역은 1곳으로, 5월 23일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의심축 발생 신고 후 25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농장은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최초 발생한 요녕성과 인접해 있으며 농장에서 사육하던 돼지는 모두 99마리였으다. 이 가운데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했고, 22마리는 살처분 처리했다. 현재 북한은 질병 발생 농장 주변을 봉쇄하는 등 방역조치를 취한 상태다.

북한의 감염으로 국내 ASF 유입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정부는 사후적인 대책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관계부처 협의체를 운영한다. 범 부처간 ▲국경검역 ▲불법축산물 단속 ▲남은음식물(잔반) 급여 관리 ▲야생 멧돼지 관리 등 부처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안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다방면으로 발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지만, 북한의 ASF 유입은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였을 뿐만 아니라 잔반급여 금지 등 사전 예방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김유용 서울대 동물생명공학 교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예방하려면 DMZ 부근 야생멧돼지의 살처분과 잔반사료 이용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병에 걸린 돼지를 도축해 만든 햄이 음식물쓰레기에 포함돼 돼지가 먹을 경우 ASF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9일 개최된 제20회 국민생활 포럼에서 “아직 잔반사료를 주는 농장이 200여곳이나 있다”며 “ASF 발병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잔반 사료를 돼지에게 주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여러 나라에서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수의사를 포함한 전문가들로부터 잔반 급여 금지 주장은 꾸준히 제기돼왔지만 국내 음식물을 처리·폐기할 판로가 없다는 환경부의 주장으로 급여를 금지할 적극적인 법 제정의 움직임이 한계를 가졌다.

지난달 북한에서 ASF가 발생한 후 성급히 7월 중으로 남은 음식물 자가 급여를 금지하기로 결정하자 일각에서는 선제적 대응이 부족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민 대상으로 한 정보 전달 필요

ASF의 확산 우려가 심화되면서 농업계를 넘어 국민적인 우려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민을 대상으로 한 ASF의 정확한 정보가 없다는 지적이다.

ASF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에 ‘ASF 사람’이 함께 검색된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ASF의 위험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인수공통의 질병인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이 같은 이유로 정부차원에서의 정확한 정보 전달로 국민이 막연한 공포심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의견도 늘고 있다.        

남북 공조 협의는 난항

국내 ASF 유입을 막기 위한 북측 협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7일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 대변인은 “북측에 ASF방역 협력의사를 전달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답변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북측 차원에서도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자구책을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지만 국내 농가의 불안감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양돈 농가의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접경 지역에 꾸준한 관리 감독을 지시하고 있다.
지난 8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가장 긴 접경지역으로 알려진 강원도 철원의 DMZ를 세 차례 방문하며 “강원 접경지역 양돈농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현장을 점검하고 민통선지역의 멧돼지 차단방역에 힘써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김유용 교수는 “국내로 ASF가 확산되면 막대한 농가들의 재산 피해는 물론이거니와, 구제역 매몰 살처분 당시 국민들이 겪었던 트라우마를 다시 재연하게 되는 것”이라며 ASF 유입 방지에 총력을 다해야한다고 주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