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크레마, 코스닥시장 예비심사 통과
네오크레마, 코스닥시장 예비심사 통과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9.07.18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클러스터 기술지원 통한 상장 첫 사례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인 네오크레마가 지난 11일에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이사장 윤태진)가 밝혔다.

네오크레마는 기능성 갈락토올리고당(Galactooligosaccharide, GOS), 팔라티노스시럽 등을 국내외(미국, 중국, 일본 등 7개국 수출) 기업에 판매하는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이다.

글로벌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약 1만평, 5개동 규모로 액상제품(100톤/일)과 분말건조물(2톤/일) 등 기능성 소재를 생산할 수 있는 최신 생산시설을 갖췄다.

또 원료의 청정도 유지를 위한 공조 자동제어 시스템도 전 공정에 도입하여 쾌적한 생산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네오크레마 김재환 대표는 “2014년 당시, 3년간 연구해오던 GOS의 일부 성분이 규명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중 지원센터의 도움으로 상품화에 성공한 것을 계기로 입주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원센터의 기술지원사업(효능평가, 인체적용시험 및 수출지원 등)으로 GOS의 기능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후 미국 FDA로부터 GRAS 인증을 획득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자사의 주력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라고 밝혔다.

네오크레마는 클러스터 입주 이후 2016년 매출 144억에서 2018년 217억원(순이익 35억원, 16%)로 급성장했다.

현재 GOS 외에도 팔라티노스시럽 및 마이크로엔캡슐레이션 커큐민 등 후속 기능성 소재에 대해 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상품화 중이다.

윤태진 지원센터 이사장은 “이번 쾌거는 우리 기술지원사업을 통해 입주기업이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첫 사례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원센터는 입주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식품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로써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