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과일 등 고중량 농산물 택배비 인상 우려
쌀, 과일 등 고중량 농산물 택배비 인상 우려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9.07.31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농연 성명발표, 정부 적극적인 대책 마련 촉구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농촌에서 가장 많은 택배를 하는 우체국이 지난달 8일 노조와 임금교섭에서 토요일 택배 중단, 농어촌지역 위탁수수료 인상 등의 내용이 담기면서 농산물 직거래 등을 주로하는 농가들의 부담이 늘어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달 24일 성명을 내고 우정사업본부의 노조 교섭 내용이 농업인의 출하 부담과 경영비 상승을 일으키고, 농업․농촌 내 공적 서비스 기능을 후퇴시키는 결과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면밀한 검토와 정책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토요택배 중단 ▲농어촌지역 위탁수수료 인상 ▲고중량 소포 요금인상 ▲위탁택배원 750명을 포함한 집배원 988명 증원 ▲고중량 소포에 대한 영업목표와 실적평가 폐기 등을 2019년 임금교섭 협상에서 합의했다.

현재 농업 현장에서는 토요택배 중단과 택배 요금 인상 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농산물의 특성상 특정 시기에 생산과 출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 평일과 주말을 가려가면 출하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과일, 쌀 등은 농산물 직거래 판매 단위가 고중량으로 이루어지는 품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위탁수수료 인상으로 인해 기본 택배비가 인상된다면 이 또한 농가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농산물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해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온 결과 4%에 그치던 직거래 비중은 최근 약 8%대까지 확대된 상황에서 신속․정확한 농산물 택배 서비스는 단순히 농산물의 신선도 유지를 넘어 농업인의 소득 창출과 판로 확대, 그리고 소비자의 만족도까지 좌우하는, 원활한 농산물 직거래를 위한 필수 요소가 됐다.

한농연은 우정사업본부는 사회적 합의기구에 실수요자인 농업인을 위원으로 위촉해 현장의 의견을 대폭 반영하고, 정부는 농협택배의 확대, 중앙정부 차원의 농산물 택배비 지원 사업 추진 등 효율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의 권익을 적극 보호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