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서울시·농협 협력해 마늘·양파 소비홍보
경남도·서울시·농협 협력해 마늘·양파 소비홍보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07.3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氣 살리기, 우리이웃 氣 살리기 행사
경남 마늘·양파 특판전 동시 개최해 구매 촉진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경남도는 마늘‧양파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서울시, 경남농협(본부장 하명곤)과 협력해 지난달 26일 서울 농협유통 양재점에서 ‘마늘·양파 장아찌 담금‧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농업인 氣 살리기, 우리이웃 氣 살리기’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는 ‘경남 마늘‧양파 특판전’도 함께 개장돼 우리 지역 마늘‧양파 우수성을 홍보해 농산물 제값받기와 소비자 구매촉진을 유도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행사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해 도내 출신 김성찬, 엄용수, 강석진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고, 경남의 마늘‧양파 주 생산지인 4개 군의 지자체기관장과 재경경남도민회장(최효석)도 함께해 힘을 모았다.

김 지사와 박 시장 등 주요 참석자들은 초청된 49명의 어린이와 함께 직접 장아찌를 담그고 시식했다. 또 현장에서 직접 담근 마늘·양파 장아찌 3천개(2리터 들이)를 서울시와 경상남도의 소외계층에 지원함으로써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경수 지사는 “올해 평년 대비 양파가 25만 톤, 마늘이 8만 톤 가량 더 생산되는 바람에 농민들이 많이 어려워하고 있다”며 “이런 일이 안 생기게 해야하는데, 우선 생산된 건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농민들이 이 어려운 고비를 잘 넘길 수 있도록 서울시민들께서 양파와 마늘 소비에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전하며 서울시와 농협 관계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지하철 역사‧상생상회 등을 중심으로 한 경남 마늘·양파 특판전, 서울시 공무원 마늘·양파 구매운동, 구내식단 마늘·양파 메뉴 운영 및 마늘·양파데이 시행 등 6월20일부터 다양한 소비촉진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서울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가치를 실현을 위해 이번 행사가 도농상생의 좋은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금년 유례없는 작황호조로 양파는 평년보다 25만톤, 마늘은 8.3만톤이 늘어 정부와 농협이 합심하여 양파 12만톤과 마늘 3.7만톤을 시장에 출하되지 않도록 조치하였으나, 소비부진으로 가격이 하락하였다”며, “풍년에도 한숨 쉬는 농업인의 마음을 조금씩이라도 헤아려 마늘·양파 소비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