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일 (사)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4년 동안 ‘쌀전업농 권익 신장’ 노력
[이정일 (사)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4년 동안 ‘쌀전업농 권익 신장’ 노력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8.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대회는 쌀전업농 모두의 ‘진칫날’
농업, 미래 정치 도구로 악용되지 않길
타작물 단지화 구체 방안 마련해야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제7회 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 회원대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회원대회는 경기도 용인 한화리조트에서 오는 22~23일 ‘쌀수급조절과 소득안정의 이해와 당면과제 모색’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개최된다. 대회를 앞두고 이정일 (사)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번 회원대회 의미는 무엇인지. 

“‘제7회 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 회원대회’는 한해 고된 농사일에 지친 우리 회원님들의 심신을 위로하는 자리다. 더욱이 올해 경기 북부지역에서는 심각한 가뭄으로 농사에 더 어려움을 겪으셨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회원대회 기간 동안은 이러한 어려움을 잊으시고 우리의 잔칫날이라 생각하고 우리 농촌과 농업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느끼시길 바란다. 새로운 마음가짐을 통해 농사에도 도움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

 

-올해 농사는 어떠셨나요.

올해 유난히 가물었다. 다른 지역에서는 큰 가뭄이 오지 않았지만 파주, 연천, 포천 등 경기지역의 가뭄은 심각했다. 4만여평의 논을 강제 휴경해야만 했다. 농지정리와 수리시설이 많이 돼 있다고는 하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농업 기반을 조성하는데 정부에서도 더욱 신경써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해 쌀값이 많이 회복됐지만 선도농가의 기본을 지키기 위해 올해도 타작물로 콩을 심었다. 논콩 8ha 정도를 심었다. 이처럼 우리 쌀전업농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생산조정제 타작물재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한시적으로 추진되는 쌀생산조정제는 한계성이 분명하다. 최근 타작물 단지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정부에서도 밝혔지만 조금 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방안이 제시됐으면 한다.”

 

-새로운 농식품부 장관에게 바란다면.

“장관이 바뀐다고 농업 정책이 크게 바뀌진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바뀔 때 매년 기대를 걸어본다. 올해는 농민을 얼마나 더 생각해주는 장관일까. 예산을 더 받아올 수 있을까. 이런 기대들이 그 것이다. 
이번 장관은 농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바로 현장에 녹아들 수 있는 장관일 것이라는 기대다. 김현수 장관 내정자는 농식품부 식량정책관 등 주요 요직을 거쳐 장관으로 내정됐다. 식량산업, 주식인 쌀에 대해 남다른 애착이 있길 기대한다. 더불어 아직 이루지 못했던 쌀전업농의 숙원 쌀의무자조금의 단추를 끼워줬으면 하는 바람도 더해본다.”

 

-농업 이슈를 어떻게 바라보시는지.

“올해는 목표가격이 다시 정해지고 직불제 개편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다.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개도국 지위에 대한 발언도 농업 부문에 어떠한 타격이 올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농업을 둘러싼 상황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고 녹록치 않다. 국가 주식인 쌀을 생산하는데 전념하고 싶은 농민으로써 안정되지 않은 농업을 둘러싼 상황이 안타깝다. 하지만 우리도 손 놓고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 농업과 쌀을 지키기 위해 더욱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국회 농업 현안 많이 묶여 있어…농민 원성 피할 수 없을 것
일본 불매운동 한국 저력 보여주는 계기…농기자재 국산품 애용해야
쌀전업농의 숙원사업 쌀 의무자조금 도입 촉구

-공익형직불제가 뜨거운 감자다.

“최근 기존의 직불제를 통합해 운영되는 공익형직불제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 기대 반 걱정 반이다. 얼마 전 정부에서도 공익형직불제 관련해 비공식적인 설명을 실시했다. 정부의 대안이 전부 만족스럽진 못하지만 공익형직불제 취지와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우선 소농, 중농, 대농 할 것 없이 어떤 농민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는 게 먼저다. 그 다음 예산 확보가 관건일 것이다. 2조4000~2조6000억원의 예산이 마련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솔직히 더욱 많은 예산이 책정됐으면 하는 바람도 가지고 있다. 
현실적인 타협을 해야 한다는 상황 자체가 안타깝다. 우리는 매년 국가 전체 예산이 상승하는 만큼이라도 농업 예산도 증액 시켜달라고 주장해 오고 있지만 정부에 받아들여주지 않고 있다. 우리 농업이 가지는 공익성에 대해 국민들이 함께 인지하고 공익형직불제 예산 확보에 공감하고 응원해주길 바란다. 더불어 국회는 농업의 미래를 정치 도구로 악용하지 않기를 바란다. 공익형직불제와 목표가격 등 주요 농업 법안이 국회에 많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더 이상 늦춘다면 여당이든 야당이든 농민의 원성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최근 농업용수 관리 문제도 있었다.

“농업용 저수지 관리가 환경부에 이관된다는 소식을 듣고 화가 났다. 농업의 위상이 떨어진 듯 느껴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농식품부 산하 농어촌공사에서 농업용수 공급을 담당하고 잘해 왔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환경부의 관리 안에서 농업에 대한 비중을 얼마나 잡아줄 것인가 말이다. 더욱이 환경부의 관리가 농민들에게 물세를 받으려는 방책이라는 소문까지 들린다. 현재 환경부 이관 관련한 상황이 멈춰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농민의 입장에서 환경부 이관은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현 정부에서 환경부에 많은 힘을 실어주고 있음을 느낀다. 농업은 언제까지 뒷방에 넣어두려고 하는 것인지 한탄스럽다. 농업용 저수지의 환경부 관리는 절대 반대한다.”

 

-한국과 일본이 무역 분쟁중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이 경제 문제로 부딪치고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도 일어나고 있다. 우리 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도 적극 동참할 것이다. 일본에게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벼농사에 사용하는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대형 농기계 상당수가 일제다. 당장 사용하고 있는 농기계를 없애고 국산농기계를 구매하기에 너무 큰 부담이다. 이번 기회가 일본에게 한국의 저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회원들에게 앞으로 농기자재 구매는 국산품을 애용할 것을 당부하겠다. 더불어 농기계 국산화를 위해 정부와 국산농기계 기업들도 농기계 지원에 대해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

 

-쌀전업농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우리 쌀전업농은 조직력을 키우는데 더욱 신경써야한다고 생각한다. 국회, 정부, 청와대에서 ‘농’자를 쓰며 추진하는 모든 것들에 우리 쌀전업농의 목소리가 반영될 만큼 성장이 필요하다. 우리는 국가의 주식을 생산하며 국민의 식탁을 책임지고 있다. 이런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 쌀전업농의 힘을 키우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회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을 한지도 4년이 돼 간다. 그동안 경기지역 쌀전업농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쌀 산업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쌀 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농업 정책에 동참했고 우리가 필요한 부분을 얻기 위해서 때론 강력한 목소리도 냈다. 또 경기지역 쌀전업농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도지사 벼베기를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지난해 타작물재배에 어려움을 겪는 쌀전업농회원을 위해 농기계 지원 예산을 확보하기도 했다. 
또 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로 땅을 임대받아 연합회의 운영비와 불우이웃활동도 하고 있다. 더불어 연합회 구성이 미비한 여주와 안성지역에도 연합회 지부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도대회에서 여주와 안성지역도 합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나은 쌀 농업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