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많고 수확 빠른 귀리 심으세요”
“양 많고 수확 빠른 귀리 심으세요”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08.18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원, 여름 파종 귀리 품종 소개
‘하이스피드’·‘다크호스’ 귀리 추천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여름에 파종해 가을에 수확하는 귀리 품종과 재배 방법을 소개했다. 여름 파종용 귀리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되는 영양소 총량도 높아 가축이 잘 먹는 질 좋은 조사료다.

식량원에서는 여름에 파종하기 좋은 품종으로 조숙 다수성 귀리 ‘하이스피드’와 ‘다크호스’를 추천했다. 두 품종 모두 생육기간이 짧으면서도 11월 초에 출수가 돼 사료가치가 높은 상태로 수확이 가능하다. 생초 수량도 많아 1ha당 30톤 정도다. 파종은 장마 후 8월 중순께 시작해 하순에는 마쳐야 한다. 이후 파종하면 발아가 늦어져 수량도 줄어든다. 

단위 면적당(ha) 줄뿌림은 150kg, 흩어뿌림은 200kg을 뿌린다. 비료도 질소 60kg, 인산 50kg, 칼륨 40kg을 준다. 식물이 20cm 정도 자랐을 때는 질소 60㎏을 더 준다. 파종 시, 건조하면 파종 직후 땅을 눌러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수분이 많은 경우에는 싹 트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어  배수로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종자 구입은 통상실시권을 가진 영농조합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할 수 있다. 구입처와 재배 방법에 관한 안내는 식량원 작물육종과에 문의하면 된다.

이점호 식량원 작물육종과장은 “국내에서 육성한 여름 파종용 귀리를 재배하면 수량이 많고 질 좋은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다”며 “축산농가에 질 높은 조사료를 공급해 자급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