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인력 70% 차지하는 의용소방대 처우개선 절실
소방인력 70% 차지하는 의용소방대 처우개선 절실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9.09.3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당‧경비 법제화돼 있는 국비 지원 없어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시행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대한민국 전체 소방인력의 70% 차지하는 의용소방대의 처우개선은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지자체마다 소방인력과 장비 지원 등의 심각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직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국가직 전환 시 국비가 지원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의용소방대의 경우 이미 필요한 경비를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법령이 마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 개정을 통해 수당 문제를 지자체에 떠넘기려는 실정이다.

지난 14일 제주도 한라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주최로 열린 2019 전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한 의용소방대원.
지난 14일 제주도 한라체육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주최로 열린 2019 전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한 의용소방대원.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이(충남 예산·홍성) 소방청으로 받은 전국 의용소방대 처우개선을 위한 계획(안)에 따르면 지자체장이 관할 구역에서의 의용소방대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준비 중이다.

특히 최근 3년간 전국 의용소방대를 위해 지급된 국비는 연평균 2억7000만원 정도이며 이마저도 행사장 임차료 등으로 처우개선과는 거리가 먼 예산에 불과했다.

지난 2016년부터 의용소방대와 유사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산림청의 특수진화대원의 경우 지난해 예산(국비) 88억1300만원에서 내년도 예산안은 181억4100만원으로 106% 증가한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산림청은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 처우개선을 위해 공무직 전환 추진 중이며 기본임금 외 급식비, 명절휴가비 지급 등 처우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소방청은 이러한 계획이 전혀 없다.

홍문표 의원은 “비현실적인 출동수당과 열악한 처우로 인해 전체 의용소방대원 95만명 중 청년층(20~40세)은 10%에 불과한 실정으로 존폐위기에 놓여 있다”라며 “특히 수당 인상을 국비가 아닌 재정이 열악한 각 지자체 부담을 떠맡기는 것은 주무 부처인 소방청이 처우개선의 책임을 회피한 체 생색만 내는 매우 무책임한 처사이다”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생업을 뒤로하고 위험한 화재 현장에서 소방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의용소방대가 있었기에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하루빨리 의용소방대원의 처우개선과 함께 수당은 반드시 국비로 이뤄질 수 있도록 주무 부처인 소방청이 적극 나서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