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적기 수확하고 말려서 저장해야"
"콩 적기 수확하고 말려서 저장해야"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10.13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원, 잦은 비 콩 품질 저하 우려
적정 수분 함유율 13%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이상기상으로 비가 잦아지면 콩 수확이 지연돼 품질 저하로 인한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품질 좋은 콩을 얻기 위한 수확 시기와 수확 후 알맞은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

수확기를 놓친 콩은 강우 노출 빈도가 높아져 발아율이 평균 20%, 최고 57%까지 줄어 종실의 이병립도 증가한다. 비를 많이 맞으면 성분 변성이 일어나 당 함량이 낮아져 가공 후 품질도 떨어진다. 늦게 거둘수록 콩알이 작아져 탈립률도 늘어 수확량이 준다.

콩은 잎이 모두 떨어지고 꼬투리의 80∼90%가 황색 또는 갈색으로 변했을 때가 수확 적기다. 이때 탈곡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로 수확이 늦어지면 날이 갠 뒤 충분히 말린 상태에서 수확한다. 콩을 베어 단으로 묶어 세워 놓고 비닐을 덮어두는 것도 좋다.

콩 품질은 저장 기간 중 수분 함유량의 영향이 커 탈곡 후 말려서 저장한다. 적정 수분 함유율은 13%로 햇빛에서는 1일, 그늘에서는 3일 가량 말린다. 비가 오면 비닐하우스에 콩을 헤쳐 놓고 말릴 수도 있다.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급속 건조 시 콩알의 미세구조가 거칠어지므로 30℃ 이하에서 서서히 말린다.

김병주 식량원 중부작물과장은 “고품질 콩을 생산하기 위해 제때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상예보에 귀를 기울여 안전한 수확 시기와 방법을 택하고, 수확한 콩은 건조 작업 등 수확 후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