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7주년 축사]“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
[창간7주년 축사]“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10.16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업·농어촌 다원적·공익적 가치 극대화…농정제도 고쳐갈 계획
박진도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진도 위원장.

현장감 높은 정보제공과 21세기 농업정책의 변화를 선도해온 한국농업신문의 창간 7주년을 축하드립니다. 한국농업신문은 변함없는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농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대표 미디어로 더욱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도 ‘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농정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만들기 위해서 농어업과 농어촌이 지닌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관련 농정제도를 고쳐갈 계획입니다.

효율과 경쟁 중심의 생산주의 정책을 위해 사용했던 각종 보조금과 지역개발 예산을 대폭 줄이고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예산을 대폭 늘려서 농민들이 생산하는 공익적 가치에 대해서도 직접 지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공익적 기여지불 중심의 정책이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농민들도 그에 상응하는 교차준수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사실 농정의 틀을 바꾼다는 것은 무모할 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 농민과 농촌의 미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가야할 길입니다. 한국농업신문이 쌀전업농을 비롯한 우리나라 농민들과 가교 역할을 해주신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다시 한 번 창간 일곱 돌을 축하드리며 한국농업신문의 무궁한 발전과 함께해주신 한 분 한 분의 건강과 행복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