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양돈 고립화 시도 중단하라”
“방역당국, 양돈 고립화 시도 중단하라”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9.10.3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돈협, 강압·행정편의 정책 시행 반대
수매·도태 수용하지 않으면 고립시켜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철원 양돈산업 고립화와 수매도태 압박은 반 민주주의적 폭정과 횡포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야생멧돼지가 발견된 철원지역 한돈 농가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지난 30일 성명을 발표하고 “당초 희망하는 농가에 한해 자율 수매․도태를 실시한다고 밝혔음에도 정부의 수매, 도태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철원 권역 내 돼지와 분뇨 반출입을 금지하고 축산차량을 이동 통제하는 등 사실상 ‘양돈 고립화’를 강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철원지역 사육돼지에서는 ASF 발생이 전무한 상황이지만 ASF 감염 야생멧돼지의 폐사체가 발견된 이유만으로 기존 방역대를 넘어선 철원 양돈산업을 파괴하려는 시도를 고집하고 있다”며 “이는 한돈산업을 지키기 위한 방역이 아니라 파괴하는 방역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내한한 국제적인 ASF 전문가인 스페인의 호세 박사 역시 “정밀한 위험도 평가 없이 사육돼지 발생이 없는 지역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이 내려진 사례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충분한 보상을 전제로 한 농가 합의 없이, SOP를 벗어난 정책 강행은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올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한돈협회는 “농가 동의 없이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정부의 강압적이고 행정편의주의적인 정책 시행을 반대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지금과 같은 철원지역의 양돈고립화가 계속될 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전 한돈 농가들은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