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매뉴얼 발간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매뉴얼 발간
  • 편집국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3.01.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017년까지 100개소 조성
농촌진흥청은 농산물가공센터 설치부터 운영방법까지 총 망라한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운영 매뉴얼’을 발간 배부한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 사업은 2009년 제정된 ‘농업인등의 농외소득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농가의 농식품 가공·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농업기술센터가 지역농산물 가공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시작돼 현재 12개 농업기술센터에 농산물 종합가공시설이 설치돼 있으며, 시군농업기술센터를 농산물 종합가공기술 보급 전담기관으로 육성할 목적으로 2017년까지 100개소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책자는 총 4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1장에는 사업의 개념, 필요성, 목표, 운영전략을, 2장에는 사업의 운영 및 조직 구성, 사업추진 프로세스를, 3장에는 가공시설 유형, 시설 구축절차, 건축 설계 및 시공, 가공장비 선정방법을, 4장에는 농산물 종합가공센터의 운영체계, 창업교육 방법, 창업코칭 프로그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가공기계 및 기기의 선정 단계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제조방법, 생산방식, 제품유형, 전처리, 살균, 작업보조, 위생설비 등에 따른 필요 장비를 소개하고 있고, 우발적인 식품사고에 대비한 생산물배상 책임보험 가입 및 시설 안전관리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부록으로 식품제조·가공업 창업절차, 시설기준, 가공사업장 구획 사례, 각종 법적 신청서식, 식품관련 웹사이트 등을 자세하게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