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인정받은 ‘한국의 ASF 초기 방역’
세계에서 인정받은 ‘한국의 ASF 초기 방역’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1.2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4개국 ASF 기술 지원 추진…국제협력 강화 방침
반발하는 양돈농가…지난 20일 규탄집회 개최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고위급 국제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초기 방역 사례를 공유했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고위급 국제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초기 방역 사례를 공유했다.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빠른 대처로 확산을 막은 우리나라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조치가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고위급 국제회의와 베를린 농업장관회의 참석차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간 독일 베를린을 방문했다.

이번 ASF 고위급 국제회의는 ‘ASF의 위협 아래 세계 양돈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세계적으로 전례 없이 확산되고 있는 ASF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협력 강화 필요성에 참석자들은 모두 공감했다.

이재욱 차관은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ASF 초기 방역 사례를 각국 장·차관들과 세계동물보건기구 사무총장, 유엔식량농업기구 대표, 전문가들과 공유했다. 이번 회의에는 독일·크로아티아·불가리아·호주·일본 등 11개국 장·차관이 발표하고 60개국 관계자들이 배석했다.

먼저, 이 차관은 중국 등 주변국 ASF 발생에 대응해 발생국 노선에 대한 검역 탐지견 투입 및 X-Ray 검사 확대, 불법 휴대축산물 과태료 상향(최대 1000만원) 등 선제적 방역을 강화해 왔음을 설명했다.

사육 돼지에서 ASF 발생이 접경지역인 경기·강원 북부로 한정되고 100일째 추가 발생 없이 단기간 내에 저지할 수 있었던 강화된 핵심적인 방역 조치들을 소개했다.

▲위험지역 내 ASF 바이러스 숙주를 제거하기 위해 발생 4개 시·군(강화·김포·파주·연천) 수매·살처분 정책을 시행 ▲발생 직후부터 국무총리 주재 관계 부처·기관, 지자체 등 약 700~800여 명이 참석하는 영상회의를 통해 신속한 정책 결정과 정보공유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경기 남부·북부, 강원 남부·북부 4개의 ‘중점관리지역’을 설정, 살아있는 돼지·분뇨·축산 차량의 권역 간 이동을 통제함으로써 ASF 바이러스의 지역 간 확산 차단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을 위해 국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광역 울타리 설치,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 집중 시행 등이다.

정부는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에 대한 ASF 기술 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발생 상황 및 방역정책 등 관련 정보공유, 백신 개발을 위한 국제 공동 연구 등 국제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ASF가 다시 발생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될 수 있도록 축산업의 근본적 개선대책을 만들 것”이라며 “식량 안보 차원에서도 ASF는 국제사회가 협력해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정부의 발표는 현실과 다르다는 게 양돈농가들의 입장이다. 확산 방지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고 정부 정책에 따랐지만 남은 것은 정신적, 경제적 피해뿐이라는 것이다. 이에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준길)는 지난 20일 세종시 농식품부앞에서 1차 총 궐기대회를 개최해, 재입식 기준과 피해농가에 대한 현실적인 보상안조차 발표하지 않고 있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