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격 폭락, 농작업 차질 우려…추경예산 편성해야
농산물 가격 폭락, 농작업 차질 우려…추경예산 편성해야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0.02.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자 많고, 농산물 소비 감소 이중 피해
농업·농촌 특수성 고려한 방역체계 구축 필요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면역력 약한 고령자 많은 농촌 현실에 맞는 방역체계와 피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 28일 농업 분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피해 관련 추경예산 편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한농연은 “농촌 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고령 인구 비율이 높아 코로나 감염 확산 시 그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여기에 외식 소비 위축에 따른 농산물 수요 감소, 병원, 은행 등 복지⋅편의시설 폐쇄에 따른 지역 서비스 기능 마비 등 각종 직간접 피해가 우려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농촌은 노동집약적인 농업 특성상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면 코로나 확산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농사는 파종, 시비 등 작업 시기를 놓치면 한해 농사를 망칠 수 있어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작업을 할 수밖에 없다.

한농연은 일손 부족으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지역 주민 간 품앗이 등을 통한 단체 농작업이 늘어날 수밖에 없으므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철저한 코로나 감염 예방 교육과 방역이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촌 지역 바이러스 확산 위험과 함께 외식산업 분야 불황이 장기화될 경우 농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온다.

국산 농산물 최대 수요처인 외식업계 극심한 고객 감소로 식자재 수요가 줄면, 이는 국산 농산물 소비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겨울철 이상고온에 따른 양파, 마늘 등의 출하 시기가 빨라질 경우 지난해와 같은 가격 폭락 문제가 되풀이될 수 있어 선제적 수급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이 농민들의 주장이다.

한농연은 “이런 상황에서 정부 대책이 특정 품목 소비 확대와 외식 소비 활성에 그쳐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며 “농업 분야도 농업⋅농촌의 특수성을 고려한 방역체계 구축과 농산물 가격 폭락, 지역 서비스 기능 마비, 농작업 차질 등 각종 문제 해결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추경예산을 반드시 편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