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비축 산물벼 8만톤 정부로 조기 이관
공공비축 산물벼 8만톤 정부로 조기 이관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0.03.12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직불제 개편 앞두고 쌀값 하락 부담
민간RPC, 수급안정 위해 희망물량만 이관 원해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쌀값이 하락세를 보이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산물벼 인수도 카드를 꺼내 들었다. 쌀값은 2월 중순 19만원대가 무너지면서 3월 초까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월 5일 19만44원(80kg)에서 25일자 에도 18만9768원을 기록하며 완만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가격이 계속 내려가자 농식품부는 지난해 수확기에 RPC와 건조저장시설(DSC)에서 매입해 보관 중인 2019년산 공공비축 산물벼 8만 231톤 전량을 오는 16일부터 정부 양곡창고로 이관한다고 밝혔다.

올해 산물벼 인수는 예전과 달리 전량을 인수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RPC 인수 희망물량을 제외한 물량에 대해서만 정부 이관을 해왔다. 여기에 인수와 인도 시기도 예년에는 4월~7월경에 했으나 2019년산 벼는 3월로 앞당겼다.

농식품부가 산물벼 전량 인수 카드를 꺼내 들은 것은 직불제 개편을 앞두고 쌀값 하락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미 2월부터 농협RPC들이 공공비축 산물벼 인수를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농식품부는 단경기 쌀값 인상에 대한 부담으로 인수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쌀값이 하락해 산물벼 인수를 결정하지만, 단경기에 시장에 쌀이 부족하게 되면 다시 풀어야 하는 일이 반복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병희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총장은 “올해 변동직불금을 폐지하고 공익직불제를 도입하는데 쌀값이 하락하게 되면 변동직불금 폐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조성될 수 있어 농식품부가 서둘러 쌀값 안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가 농가 편의 제고를 위해 공공비축미 매입량 중 일정 물량을 RPC 등을 통해 산물벼로 매입하고 있다. 매입한 산물벼는 수급과 가격 상황을 고려해 정부가 전부 인수하거나 일부를 RPC에 판매하고 있다.

민간RPC는 산물벼 전량인수보다는 희망물량만 인수하기를 원하고 있다. 매입 자금 여력이 부족한 민간RPC는 수확기에 대량 매입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공공비축 산물벼 2만7000톤을 정부로부터 매입하기를 원하고 있다.

경북의 RPC 관계자는 “태풍피해벼가 일반미와 섞여 저가 유통됐다”며 “내가 직접 사들여 정선해 보관하고 있던 공공비축 산물벼를 되살 수 있다면 품질에 대한 걱정은 놓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산물벼 정부 인수와 함께 농식품부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을 통해 특별단속계획을 수립해 쌀 부정유통 단속도 강화한다. 특별단속은 소비지 판매업체와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주로 시중 가격보다 낮게 판매되는 쌀의 등급·산지·연산·품종 표시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