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농축산업을 대변할 비례대표 선정해달라”
축단협 “농축산업을 대변할 비례대표 선정해달라”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3.19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대표의 근본 취지 살려야…농업계 인사 공천 요구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현재 농업계 현장에서는 열악한 상황을 대변하고 정책 요구사항을 법과 제도로 수립해줄 수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농축산인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여야정당이 정확한 입장을 나타내지 않고 있어 농업계 인사 비례대표 공천을 요구하는 300만 농축산인의 목소리가 크다.

제21대 총선에서 농어촌 지역구는 대폭 축소됐으며, 그만큼 농축산을 대변할 국회의원도, 그리고 농축산인의 설자리도 줄어만 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총선은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시행된다. 이에 군소정당을 비롯한 여야정당의 농업계 인사 비례대표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정당의 입장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농업이 제한경쟁분야 순위가 할당된 것이 아니라 일반경쟁분야로 투표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농업계 인사의 진출 어려움이 많아졌다.

축산단체관련협의회(회장 김홍길)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회경제적 소수 집단의 이해를 대변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례대표의 근본적인 취지를 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회적 약자로 농어촌에서 점점 소외받는 농축산인을 대변할 농업계 인사의 안정적인 공천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축단협은 “국가의 생명산업으로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축산업의 특성과 특수성을 반영하고 열악한 현장의 농축산인의 목소리와 정책 요구사항을 반영해 법과 제도로 만들고 예산을 수립하기 위해 현장을 이해하고 정확히 문제를 짚어줄 수 있는 농업계 인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 초기부터 농업 행정을 담당하던 인사의 잦은 교체로 농업정책의 공백기를 경험한 농축산인들에게 국회의 여야정당도 같은 실망을 주지 않길 바란다”며 각 정당이 농업계 인사가 안정권이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