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성 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
임인성 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
  • 장대선 dsjang@newsfarm.co.kr
  • 승인 2013.02.1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환경적 가치·기여도 참작 지원제도 필요해”
대도시 인접 안정적 고품질 쌀 생산 기지로 적합

“농업의 환경적 가치와 기여도를 참작하는 지원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는 임인성 한국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장.

그는 지난 1월 우리 쌀을 지켜내고 고품질 쌀 생산 유통 및 쌀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어려운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품질 쌀 생산유통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임인성 회장은 경기도 화성출신으로 경기도쌀연구회 감사, 쌀전업농 화성시연합회장을 거쳐 2010년부터 경기도연합회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임 회장으로부터 쌀전업농경기도연합회의 중점 추진사업과 농업발전을 위한 정책제안 등을 들어봤다.


- 경기도연합회가 올해 중점으로 두는 사업은 무엇입니까.

“올해 경기도연합회의 중점 사업은 기본적으로 회원들의 단합입니다.

특히 경기도 회원대회가 8월에 경기도 이천에서 있게 되는데 내실 있고 회원 모두가 만족할 만한 대회로 치루고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이천 하면 우리나라 쌀농업의 대표적 브랜드로서의 자부심을 지니고 있는 만큼 이번에 이천에서 실시하게 될 회원대회에 이천시에서도 예산을 편성해서 집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회원대회인 만큼 가족대회 개념으로 휴식과 연합의 계기가 되도록 하고자 기획중입니다. 이에 대해서 회원들과 관계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도연합회에서 쌀자조금 거출에 대해 모두들 적극적인 지지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긍정적으고 적극적인 경기도연합회의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을 것입니다.”


- 경기지역 쌀은 최고를 자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지역 쌀 유통에 대한 견해나 전략은.

“기본적으로 경기도 지역은 쌀농업의 수준이 상당히 높은 곳입니다. 그런 만큼 쌀 품질에 대해서 만큼은 자부할만한 지역이 바로 경기도 지역입니다.

또한 ‘유통’에 있어서도 경기도 지역은 ‘경기도’라는 이름 자체가 브랜드로서 큰 호응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그만큼의 호응을 기대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변화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이 사실상 시급한 상황입니다.

경기도 지역은 대도시와 인접한 지역성 특성을 충분히 살리고 안정적인 쌀 생산 기지 및 고품질 쌀 생산지역입니다. 그런 특성을 전체적으로 잘 살릴 수 있는 총괄적인 콘트롤 타워 역할을 농협조직이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쌀전업농 회원들 대부분이 농협 회원 혹은 이사진 들인 만큼 농협이 그러한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해서 앞으로도 ‘경기도’라는 이름의 브랜드적 가치를 잘 유지시켜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농촌지역 고령화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대안이 있다면.

“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경기도 지역도 이미 농촌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야기되는 많은 문제점들이 현실성 있는 과제로 이미 심각하게 대두된 상황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농작업의 애로점 가운데 하나가 광범위한 방재작업인데 경기도, 특히 화성 지역은 시와 농협이 주도해서 방재를 시행해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관주도의 방재를 하다 보니 주로 효율성을 위주로 유인항공기를 사용하는 광역방재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미 농촌 고령화가 거의 다 된 마당에 관·농협 주도의 방재사업 추진은 아주 적절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친환경 농업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농법으로의 전환이나 친환경 자재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역할로서 농업기술센터의 기능이 앞으로는 강화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아울러서 방재사업 또한 그에 걸 맞는 방법을 모색하고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관주도의 방재사업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앞으로는 친환경 농법이나 기타 특화된 농업 전환에도 부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방재사업이나 기타 지원전략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합니다.”


- 새 정부가 탄생합니다. 쌀산업 발전을 위한 농업정책은.

“지금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는 시점입니다만 벌써부터 농업정책에 있어서 혼선과 우려가 새어나오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지난 MB정부에서 농업은 사실상 소외지역에 속해 있었습니다. 특히 FTA체제 하에서 피해를 보는 다수가 사실상 농민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FTA에 대한 피해 대책으로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되고 시행된 정책 대부분이 금융지원으로 장기적으로는 농민들에게 빚만 남게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새 정부는 지난 정부의 실수를 똑같이 범하지 않도록 농민들과 적극적인 대화 및 의견 수렴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정책 부문에서 한 가지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지난해 말 쌀 직불금과 관련한 공청회 및 여러 의견타진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그에 더해서 ‘환경직불금’제도의 도입도 시급하다고 봅니다.

농업의 환경적 가치, 특히 논의 담수 저장기능이나 공기정화 기능 등은 이미 충분히 검증된 상황입니다. 때문에 농산물의 가격지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농업의 환경적 가치와 기여도를 참작하는 지원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선진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농업의 환경적 기여 측면을 고려한 직불금 제도의 시행은 얼마든지 이행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