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 지원·숙소 문제 ‘시급’
외국인근로자 지원·숙소 문제 ‘시급’
  • 이은혜·김흥중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1.06.0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연합회, 김현수 장관-이원택 의원과 간담회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은만)는 지난달 26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농축산연합회가 김현수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이원택 국회의원(전북 김제·부안)과 간담회를 갖는 등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은만)는 지난달 26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난 데 이어 27일에는 이원택 위원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농업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두 간담회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지원과 숙소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현수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이학구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농촌에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서 외국인 근로자마저 입국 시 약 2주간 격리되고, 격리비용도 150만원가량 든다. 지자체와 사용자 모두 부담된다고 하니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영농철 부족한 일손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김현수 장관은 “몇몇 시군의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관련된 문제로서, 다른 사업과의 형평성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관련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그밖에 간담회 참석자들은 농지법 개정과 관련된 내용과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에 따른 농업계 문제, 여성농업인육성법 제정 등에 대해 의논했다.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은만)와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위원장 이원택)는 지난달 27일 간담회를 열고 농업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원택 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도 김상호 한국버섯생산자협회장은 “코로나19로 농촌 인력 문제는 심각한데, 고용노동부와 농식품부의 견해 차이로 인해 피해 보는 것은 농업인”이라며 “현재 건축법상 농막은 휴식처로만 사용 가능하고 취침은 불가능하다. 주거시설 기준 충족 여부 점검한다고 하는데, 농업 영위하는 사람들은 범법자가 된다”며 농식품부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도 “축산 관리사를 외국인근로자 주거시설로 인정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고, 박대조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도 “외국인근로자 숙소 문제는 정말 다급한 상황”이라면서 시급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이원택 위원장은 “국회 농해수위 의원들도 숙소 문제를 어떻게든 풀어야 한다는 인식이 많다”며 “농식품부가 별도의 숙소대책 마련하겠다고 했으니 내용을 받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이은만 농축산연합회장은 “농업을 홀대하는 나라는 강대국이 될 수 없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를 설계하고 만들어나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간담회에서는 ▲공정위 수급조절 문제 ▲공익형직불금 개선 방안 ▲RCEP 수입 위생 조건 ▲농업계와의 소통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다.

한편, 나진호 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과 이호중 정책센터 소장이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소개와 사업추진현황을 소개하고 협력을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이원택 위원장은 “가야 할 현장이 있다면 언제든지 불러달라. 직접 보고 느끼겠다”며 “농축산 분야에서 풀어가야 할 핵심과제와 중요현안 과제들을 정리해가고 있다. 그것들이 정책, 중요한 당론이 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