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신원섭 산림청 청장
신년사-신원섭 산림청 청장
  • 편집국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5.01.0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업인에게 희망을! 국민에게 행복을!

지난해 산림행정에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산림청에서는 ‘임업인에게 희망을, 국민에게 행복을 드리기 위해’ 올 한 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산림자원의 잠재적 가치를 높여 지속가능한 산림이용의 토대를 만들겠습니다. 양묘시설을 자동화·현대화하고, 경제성 높은 수종을 중점 조림하는 한편, 숲가꾸기의 품질관리를 강화하여 지속가능한 산림이용의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특히 경제림을 목재생산성에 따라 등급화하고, 각종 사업을 집중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둘째 산림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활성화 정책으로 임업인 여러분에게 희망을 드리겠습니다.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임업인들의 피해 최소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품목별 대응 대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청정임산물의 생산·가공·유통 및 수출 산업화 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이를 관광 등 서비스산업과 연계한 6차 산업화하여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셋째 산림복지 서비스의 확대와 품질 향상으로 국민 여러분에게 행복을 드리겠습니다. 휴양림, 산림욕장 등 산림휴양·복지시설과 치유의 숲, 유아숲체험원과 같은 산림치유·교육시설을 늘려나가고, 위기학생, 노인, 저소득층 등을 위한 산림복지 서비스를 발굴·추진할 예정입니다.

넷째 불합리한 규제들을 과감하게 개선하여 임업을 비롯한 각종 기업 활동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산지의 효율적 이용과 난개발 방지를 위한 ‘생태적 산지이용’ 체계를 마련하고, 임업경영 활동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들을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섯째 각종 산림재해를 최소화하여 산림을 보호하고, 국민 여러분의 안전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금년 4월말까지 피해고사목의 방제작업을 완료하고, 2019년까지 완전방제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또한 지역·시간대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산불예방 체계를 확립하고, 10월에는 제6차 세계산불총회를 개최해 국제 공동 대응방안을 만들고자 합니다.

여섯째 글로벌 산림협력으로 국격을 높이고, 한반도 통일 시대의 첨병이 되겠습니다.

해외산림자원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인도네시아 목재바이오매스 조림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등 민간투자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개방·소통형 행정’의 참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