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우간다 농업개발기술 수출
농어촌공사, 우간다 농업개발기술 수출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5.01.2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쌀 산업 발전전략 수립 등 추진
이상무 사장, 우간다 부통령·장관 면담

한국농어촌공사가 우간다 농업·농촌 개발을 지원하는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농어촌공사는 우간다 농수축산부와 ▲국가 쌀 산업 발전전략 수립 ▲우간다 서부 음폴로고마(Mpologoma)지역 관개현대화 사업 ▲새마을운동을 활용한 농촌개발 ▲공사와 동아프리카 국가 간 농업협력을 위한 라운드테이블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협의의사록을 체결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이상무 농어촌공사 사장은 우간다 정부와 협의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6일간 우간다 현지를 방문하고 지난 19일 에드워드 세칸디(Edward Ssekandi)부통령과 제루바벨 니이라(Zerubabel Nyiira) 농수축산부 장관을 면담했다.

이 사장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 국제관개배수위원회(ICID) 총회에 참석한 바 있는 제루바벨 장관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이 사장은 면담을 통해 관개시설과 물관리시스템 설치 등 농업 인프라 구축은 물론 필리핀, 미얀마에서 추진 중인 민관협력(PPP)방식의 농업개발과 새마을운동사업 등 공사와의 협력사업이 우간다 농업·농촌개발에 큰 효과가 있을 것임을 강조했다.

이 사장은 “올해는 동남아 중심이었던 공사 해외사업을 아프리카 지역으로 넓히고 사업영역도 확대할 것”이라며, “개도국의 농업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농업의 국제적 위상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