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에게 ‘농촌 활력의 길’ 듣다
MZ 세대에게 ‘농촌 활력의 길’ 듣다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2.11.0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농정 구상, 한농대 학생 참여 공개 회의 개최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지난 1일 한농대 체육관에서 ‘제2차 엠제트(MZ) 세대 학생 참여 공개 회의(Town Hall Meeting)’를 전라북도 및 전북농어촌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엠제트(MZ) 세대 학생 참여 공개 회의는 미래 농정, 농어촌 활력 정책을 구상하기 위해 대한민국 미래 농어업의 주역인 한농대 학생 1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한농대 창업보육센터장인 김진진 교수의 ‘농업·변화·미래, 엠제트(MZ) 세대의 역할-청년농 육성과 농촌 활력’이라는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김지용 (농)그린로드 대표(한농대 특용작물학과 졸업)의 사례발표 후 토론이 진행되었다.

학생 참여 공개 회의 주제 발표자인 김진진 교수는 “전주 혁신도시에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한농대는 대한민국 미래 농어업 인재들을 육성하는 국립 교육기관이자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책임운영기관”이라고 소개하며, “지역소멸과 기후변화, 산업기술 활용, 첨단 식품 기술(Food Tech)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청년 농업인 육성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농대 등에서 육성한 청년 농업인들이 미래 농촌 마을 리더, 농촌협약 주도 등 농촌 활력 사업의 핵심 주체가 될 것인바, 대학교는 관련 교육을 확대하고, 학생들도 농촌공동체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농대 졸업생인 김지용 (농)그린로드 대표는 무카페인 ‘작두콩 커피’를 창업하고 실시간 상거래(Live Commerce)를 활용한 브랜드 홍보로 온라인 시장을 개척한 소중한 경험을 소개하면서, 재학생들의 청년 창업농 분야로의 적극적인 도전을 응원했다.

이어 엠제트(MZ) 세대 대표로 참여한 한농대 학생들은 ▲농업농촌 상황 및 개선과제 ▲청년농 및 귀농귀촌인 육성 ▲기후변화 대응 생물 에너지원 활용 ▲농산물 가격 안정화 ▲외국인 노동력 충당 등 다양한 주제로 열띤 토론을 나눴다.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는 “미래농정 주체인 청년 농업인과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는 문제는 국가적 의제로 지방소멸을 막는 유일한 방도인바, 한농대 학생들에 대한 기대가 특별하다”라며 “학생 참여 공개 회의 방식으로 엠제트(MZ) 세대 청년들이 스스로 다양한 농업 정책과 과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구상해 보는 경험이 또 다른 시작이 되길 기대한다. 오늘 한농대 학생들이 모아준 정책과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격려했다.

정현출 한농대 총장은 “미래 청년농들이 미래 농정과 농어촌 활력 증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정책에 반영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으리라 생각한다.”라며, “이 값진 경험이 졸업 후 청년 농어업인으로 성장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한농대는 향후 농어촌 활력 증진을 위해 관계기관 등과 협력하여 농어촌 활력을 위한 디지털 농어업 인재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