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했던 농림사업 시스템, 싹 바뀐다
불편했던 농림사업 시스템, 싹 바뀐다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2.11.03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구축사업 예타 통과
2025년까지 705억원 투입 
보조금 신청 편의성 개선
현재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 홈페이지 갈무리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농업보조금 신청 등에 활용되던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이 새 단장을 준비한다. 시스템 개선을 위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차세대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농림사업정보시스템은 농업경영체의 데이터베이스(DB)와 농림사업을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으로, 2005년 구축돼 농업경영체 등록, 이행점검 관리, 농림사업 신청·선정·관리 등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다만, 그간 농업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농업보조금 정보 지원기능이 없어 편의성이 떨어지고, 잦은 기능장애와 처리속도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해 시스템 이용자들의 불만이 컸다. 이에 농식품부는 농림사업의 효율적 관리와 신청 농업인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이 시스템을 디지털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는 ‘차세대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키로 했고, 이번에 기재부로부터 해당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쳤다.

조사를 실시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KIPF)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경제성, 기술성, 정책성에 대한 종합평가(AHP) 결과가 적합 기준인 0.5를 상회한 0.755로 나타나면서 사업시행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사업비는 1446억원(구축비 705억원, 5년간 운영‧유지비 741억원)으로 조사됐다.

차세대 AgriX시스템의 달라지는 모습. 농식품부 제공
차세대 AgriX시스템의 달라지는 모습. 농식품부 제공

농식품부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시스템 구축사업에 돌입한다. 먼저 농업인들이 몰라서, 어려워서, 힘들어서 못 받는 농업보조금이 생기지 않도록 인공지능(AI) 기반의 맞춤형 서비를 구축한다.

농업경영체의 기본정보 데이터와 농림사업지원 자격조건을 매칭,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농업인이 필요한 시기에 농업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미리 휴대전화로 알려주는 ‘찾아주는 농정’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모바일 신청, 기관 간 서비스 의뢰 등을 통해 한 번 신청으로 다양한 농업행정서비스를 제공, 서비스 신청 시마다 주소지(농경지)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개선한다.

이외 공무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리 정보 시스템 기반의 편리한 업무처리시스템도 구축하고, 지원 누락·중복지급·부적정 수급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체계도 갖춘다.

농식품부는 차세대 시스템이 구축되면 농업인 방문 시간 절감, 담당자 업무효율 개선 등으로 매년 1214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박순연 정책기획관은 “차세대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농업행정 전달 체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