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일미’ 벼, 지역별 특정 병해충 주의해야
‘새일미’ 벼, 지역별 특정 병해충 주의해야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5.06.16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준혁 박사 “이삭목도열병…예방적 방제”

이앙 후 병해충 관리법 제시

최근 재배 면적이 늘고 있는 복합 내병성 품종 ‘새일미’ 벼에서 병해충이 국지적이 발생돼 이앙 이후 병충해 방제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에 따르면 ‘새일미’는 중만생종으로 외관이 우수하고 쌀 수량이 10a당 585kg이며 영·호남평야지 1모작, 2모작에 알맞은 고품질 품종이다.

조준혁 식량원 논이용작물과 박사는 “주요 재배지는 충남 당진, 전남 나주, 경남 밀양으로 2013년 1256ha에서 작년 6746ha로 크게 늘었다”며 “복합내병성 품종이지만 재배 단지의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최근 병해충이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조 박사는 “지난해 전남 나주에서 이앙 후 분얼기(새끼 칠 때)에 잎도열병, 경남 하동에서는 출수(이삭패기) 후 벼멸구 등이 일부 지역에 발생했다”며 “잎도열병은 일찍 발견해 약제를 뿌리면 되지만, 이삭목도열병은 발병 후에 뿌리면 늦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약제를 뿌려야 한다”고 전했다.

조 박사는 특히 “6월 하순께 날아드는 벼멸구는 9월에 발생밀도가 가장 높다. 방제를 할 때는 벼멸구 적용 약제가 볏대 아래까지 묻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뿌려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새일미’를 재배하는 지역의 농가에서 고품질 벼를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장 지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