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소비자 선호 ‘미니수박’ 연구
충북농기원, 소비자 선호 ‘미니수박’ 연구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5.07.0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 포복서 아치형‧밴딩형 지주재배 적용

‘표준재배 지침서’ 곧 선봬

충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소비자 기호에 맞는 ‘2kg 이하 미니수박’에 대해 기존 지상 포복재배에서 아치형, 밴딩형 등 지주재배 방식을 적용한 시험연구가 한창이라고 밝혔다.

미니수박은 모양도 예쁘고, 크기도 앙증맞다. 특히 쓰레기 발생량이 적어 대다수의 소비자가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일반 수박은 1포기에서 1개를 생산하는데, 미니수박은 연속착과로 5~6개의 과실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그동안 애플수박이라는 이름으로 2014년부터 문경, 음성, 논산 등 일부지역 농가에서 도입하여 재배하고 있으나, 마땅한 지침서가 없어 일반수박을 기준으로 재배하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겪어 왔다.

이에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에서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국비를 확보해 미니수박의 표준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한 여러 재배방식을 도입,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있다.

먼저 재배방식은 아치형이나 밴딩형 지주재배가 일반 포복재배에 비해 착과율과 품질이 월등히 우수했고, 포기와 포기 사이의 거리는 40~50cm 정도가 알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미니수박 4가지 품종에 대하여 지역에 알맞은 고품질, 규격품 생산 품종 선발을 위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정택구 수박연구소 팀장은 “앞으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미니수박의 표준재배 지침서를 발간해 지역 농업인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소득원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장 중심 수박…연구성과집’ 발간

충북농기원 또 수박 관련 연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현장 중심 수박 주요 연구성과집’을 발간·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핵심 내용은 수박의 육묘에서부터 수확까지 일련의 생산 기술인 접목, 보온, 재배작형 및 품질향상 기술이 담겨 있다.

난황류와 아인산칼륨을 이용한 친환경 병해충 방제기술과 염류집적 경감을 위한 청보리와 우드톱밥 등의 토양관리 기술을 포함해 수박 미숙과를 이용한 장아찌 제조 방법 등의 기술을 모두 망라해 응용의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