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A․안토시아닌’ 풍부 ‘눈큰흑찰1호’ 개발
‘GABA․안토시아닌’ 풍부 ‘눈큰흑찰1호’ 개발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5.08.05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눈’ 일반 벼 보다 3배·수량 10a당 393kg

가공용 기능쌀 내년 보급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기능성 물질인 GABA와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은 가공용 기능성 쌀 ‘눈큰흑찰1호’를 개발했다.

각종 필수 아미노산과 생리 활성 물질은 쌀의 배아(쌀눈)에 많다. 그 중 GABA(γ-aminobutyric acid)는 신경 전달 물질로 뇌 혈류 개선, 산소 공급 증가와 뇌세포 대사 기능 촉진 효과가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유해 산소, 즉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 세포의 파괴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흑찰거대배아미인 ‘눈큰흑찰1호’의 현미 배아(쌀눈) 비율은 일반 벼보다 약 3배, 대비 품종인 ‘눈큰흑찰’보다는 28% 높다. 기능 성분을 분석한 결과 ‘눈큰흑찰’보다 GABA 함량은 약 11%, 안토시아닌은 약 12%, 총아미노산은 약 43% 많다.

‘눈큰흑찰1호’의 수량은 10a당 393kg 정도이며, 재배 적응 지역은 중부와 남부 평야지 1모작지이다.

도열병에는 강한 편이나 흰잎마름병과 벼멸구 등 각종 병해충에는 약해 재배 시 주의가 필요하다. 품종은 2016년부터 기존의 ‘눈큰흑찰’ 보급과 병행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을 통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권영업 식량원 논이용작물과장은 “기능 성분이 다량 함유된 ‘눈큰흑찰1호’를 현미나 발아현미 등 쌀 가공식품으로 활용하면 쌀의 부가가치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벼를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