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보험, 미가입 132만원 경제 손해
농작물보험, 미가입 132만원 경제 손해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6.02.16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연, 기상·기후 정보 활용 소득 높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부문 기후변화 적응수단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부문의 보험제도 활성화와 작목전환 유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창길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은 기후변화가 농업부문에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후변화 적응수단 도입을 통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대책 추진에는 상당한 시간과 예산 투입이 수반되므로 사전에 적응수단의 경제적인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김창길 선임연구위원은 “농업인들의 기후변화 인지도는 과거에 비해 높아져서 최근 82.8%에 달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해 농업인들은 작목전환(20.1%), 파종 및 수확시기의 조절(14.1%),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13.7%) 등 여러 가지 적응수단을 활용하고 있다”고 조사결과를 제시했다.

김 위원은 이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농가가 미가입농가에 비해 132만 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하고, 적응수단으로 작목전환 시 농업 총이윤을 증가(제주도의 경우 농업 총이윤 16.3~30.1% 증가)시키며, 기상·기후 정보 활용도가 높을수록 농가소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또한 “농업부문의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시스템 구축을 위해 ▲위험관리 수단으로 농업부문 보험제도 활성화 ▲미래 기후변화를 고려한 작목전환 유도 ▲셋째, 융합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농가보급 확대 ▲체계적인 인력양성 및 교육·훈련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