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 쌀값 하락…정부 추가격리 마무리 지어야”
“산지 쌀값 하락…정부 추가격리 마무리 지어야”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6.05.0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유통업체·도매업자 횡포도 내림세 전환 요인
‘사료용·가공용쌀’ 부정유통 원인, 단속 강화해야
충남·전남 등 곡창지대 재고 많아
대형유통업체, 쌀 미끼…저가 판매
부정유통, 20kg 2만 원 대에 팔려

산지 쌀값이 또 다시 내림세로 전환했다. 산지 쌀값이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는 요인으로 정부가 약속한 추가격리 물량을 다 채우지 못한 여파와 대형유통업체, 도매업자들이 쌀 가격을 유통시장에서 좌지우지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GS&J 인스티튜트에 따르면 산지 쌀값(지난달 25일 기준)은 10일 전보다 0.2%(292원) 하락한 80kg당 14만 4052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와 2주 연속 상승세가 한풀 꺾이고 말았다.

현장에서는 벼 가격은 지속해서 오르고 있지만 쌀값은 도무지 오르지 않고 있는데 원인으로 정부가 추가격리 물량을 다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다.

전남의 RPC관계자는 “정부가 추가격리를 시행할 때만 해도 쌀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정부가 15만 7000톤에서 14만 3000톤만 추가격리를 해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면서 “현장에서는 여전히 재고가 많은 RPC들이 많기 때문에 나머지 물량을 비롯해 좀 더 정부가 추가격리를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남의 RPC 관계자도 “쌀 시장의 특수성 때문에 정부가 추가격리 때 남긴 1만 4000톤이 시장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특히 충남이나 전남 등 곡창지대에 아직까지 재고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쌀값 상승 여력이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쌀값이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는 것이 대형유통업체나 도매업자 등에서 쌀을 미끼 상품으로 저가에 쌀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4월과 5월 사이 대형유통업체들이나 도매업자들이 거래하고 있는 소매업장에서는 쌀(20kg)을 3만 원 대 초반 때에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북의 RPC 관계자는 “현재 쌀 가격이 너무 낮아 걱정인 상황에서 4월이나 5월이 되면 대형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쌀 기획 상품전을 하고 있어 RPC 경영악화에 한 몫을 하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도매업자들의 횡포가 더욱 심각한데 여러 RPC를 돌아다니면서 가격 후려치기를 하는 바람에 제대로 된 가격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쌀을 납품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할 수 밖에 없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김명환 GS&J 농정전략연구원장도 “정부의 추가격리 이후 산지의 원료곡 벼값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으나, 출하되는 쌀값이 하락한 것은 대형소매점들의 할인 행사에 따른 일시적인 것”이라며 “특히 대형유통업체 등에서 쌀을 싸게 팔게 될 경우 채소나 과일 같은 경우는 이런 경우 가격이 오르지만 쌀은 유통구조상 현장에서 바로 구매해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산지 쌀값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현재 정부가 사료용이나 가공용으로 저가에 공급하고 있는 쌀 중 일부가 부정유통이 돼 일반 쌀과 혼합해 판매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일부 지역 도매시장에서는 쌀 20kg이 2만 원 대에 팔리고 있다는 애기도 나오고 있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사료용쌀을 부정유통 하다가 적발한 업체도 있는 만큼 정부 당국이 보다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에 김명환 원장은 “만약에 실제로 사료용이나 가공용이 시장에서 부정유통 되고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왜냐면 그 쌀들이 저가미 가격을 더욱 낮추고 중가미의 쌀까지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을 발생하게 하기 때문”이라며 “분명 산지 쌀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부정유통에 대해 단속을 강화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