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3농혁신대학 쌀 산업 구조개선’ 토론회] “삼광 등 고품질 품종 확대…브랜드쌀 육성해야”
[충남도 ‘3농혁신대학 쌀 산업 구조개선’ 토론회] “삼광 등 고품질 품종 확대…브랜드쌀 육성해야”
  • 이상미 smlee@newsfarm.co.kr
  • 승인 2016.08.3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쌀, 단위면적당 생산량 많지만 가격도 낮아
화학비료 지원 미질저하 일조…농업보조금 혁신


“다수확 품종·과다시비·벼 품종별 구분 가능한 수매시설 부재 지적…수급조절·경쟁력 제고 위해 고품질 품종 재배·홍보전략 필요”


충남도는 관행적인 다수확 체제에서 고품질 브랜드쌀 등 경쟁력 있는 충남 쌀 산업으로의 획기적 변화를 모색하고자 지난달 25일 홍성 문당마을 환경농업교육관에서 ‘3농혁신대학 쌀 산업 구조개선 과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은만 (사)한국쌀전업농충남연합회장 등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도의 농업직불금 개선과 농촌환경개선 사업을 연계시킨 ‘농업환경프로그램’ 협약식도 함께 진행됐다.

“면적 직불에서 농가 직불로 전환”

이날 도는 벼 농가를 대상으로 한 현행 대농 중심 면적 경영안정직불금에서 품목에 관계없이 소농 위주 전(全) 농가가 받는 경영안정직불금으로 제도를 혁신하고, ‘농업환경프로그램’을 통한 ‘충남형 농촌어메니티(Rural Amenity)’ 기반 구축 활동 이행을 지급조건으로 달았다. ‘충남형 농촌어메니티’란 농촌지역의 수질, 토양, 생물다양성 등 농업환경 자원의 개선 및 보전을 통해 ‘농촌다움’을 구축하는 활동·사업을 말한다.

도는 현행 지급하는 경영안정직불금(287억 원)과 맞춤형 비료(198억 원) 사업을 일몰해 485억의 재원을 마련하고, 친환경농업생산활동·마을 환경가꾸기·경관보전 참여 등 개략적 프로그램을 농촌거주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농가들은 마을별·개인별 단순 명확한 이행사항을 마련해 실천하고 도는 이를 이행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조금을 지원하게 된다.

쌀전업농, 농업경영인회농업인, 농민회 등 단체는 도의 이 같은 혁신 방안에 합의하고, 직불금 혁신의 주체로서 정책 취지를 알리고 마을단위 농업환경 프로그램 실천의 협약사항 이행에 힘을 보태게 될 전망이다. 도는 안정적인 직불금 지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올 연말까지 ‘(가칭)충청남도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육성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원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적정생산 타작물·이모작 재배 확대

협약식 이후 진행된 주제발표에서는 충남 쌀 산업 현황과 개선방안이 소개됐다. 농민의 75%가 쌀을 재배하고 생산량은 전남에 이어 전국 2위를 차지하는 충남은 10a당 수확량이 가장 많고(충남 566kg, 전국 542kg) 산지 쌀값은 가장 낮다(전국대비 약 7000원가량 저렴/80kg).

이건호 충남도 친환경농산과장은 “충남도는 쌀 소비량이 감소하고 쌀 수급상황은 악화하는 가운데서도 새누리 등 다수확품종 재배가 많고 여기에 2002년부터 지원한 화학비료는 과다시비를 유발해 미질이 저하되는데 일조했다”며 “이 때문에 밥맛이 좋지 않아 쌀값이 낮지만 2014년까지 농가들은 높은 생산량으로 낮은 가격을 커버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충남 쌀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시장변화에 맞는 삼광 등 고품질 품종 확대 ▲적정규모 생산 위한 타작물재배 및 이모작확대 ▲도 및 시군 대표브랜드 전국적 인지도 확대 등을 제시했다.

다수확 지양·RPC 선정 수매 필요

토론에서는 충남 쌀 적정생산 및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조가옥 전북대학교 교수는 “충남은 쌀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점차적으로 늘고 10a당 수량이 가장 많아 전남과 함께 쌀 생산과잉의 주요인 가운데 하나”라며 “다수확 품종을 지양하고 비료와 농약사용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또 현재 4.4% 불과한 GAP, 친환경쌀 인증면적을 확대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보령통합RPC 대표는 “충남의 쌀 산업은 다수확 품종 재배와 함께 타 시·도와의 품종차별화와 제품의 다양화(보리, 찹쌀, 특수미, 친환경 등) 경쟁에서 밀리고 수매입고 물량을 벼 품종별로 구분할 수 있는 수매시설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삼광 쌀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RPC별 수매품종을 정해 선정수매에 나서야한다”고 조언했다.

“고품질 쌀 생산·홍보 병행해야”

박수경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국장은 “2014년 쌀 소비자의식조사 결과에서 보면 쌀 구매 시 품질표시 사항을 확인한다는 소비자가 76.9%, 현재 구입하는 쌀을 계속 구입하는 이유는 품질이나 맛이 좋아서라는 답변도 75.1%에 달했다”며 “비싸더라도 맛있고 안전한 쌀을 생산하면 소비자들이 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타작물 재배에 관해서는 “우리나라는 식량안보에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면서 “요새 흰밥만 먹는 사람들이 거의 없으니 기능성 쌀 등을 많이 개발해 생산하면 소비를 얼마든지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임병희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쌀의 가치 하락이 농업인의 다수확 품종 선호현상을 부추겼다”며 “쌀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연구와 함께 충남의 쌀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 품종 재배와 마케팅·홍보전략을 병행해 소비자에게 어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득이 맞춰지면 별도의 직불금 안 줘도 품목이나 품종을 바꿀 것”이라면서 천안의 호두과자업체와 농민의 팥 계약재배, 지자체가 유통을 책임지는 순창의 콩 재배를 예로 들고 “농가에게 무엇을 심으라고 할 게 아니라 유통구조를 제공하라”고 조언했다.

이상미 기자 smlee@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