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수확기 쌀 수급안정 초기대책’ 수립
전북도, ‘수확기 쌀 수급안정 초기대책’ 수립
  • 이필행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6.09.27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 보전 자체 직불금 추가 지원…746억 원
집단급식소 기관‧기업체…‘지역 쌀 소비 운동’

전북도는 최근 3년간의 연이은 풍년에 이어 올해도 풍년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확기 쌀값 폭락 우려에 대비해 ‘수확기 쌀 수급안정 초기대책’을 수립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 1일 도내 미곡종합처리장(RPC) 대표들과 쌀값 안정 긴급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지난 2일에는 2015년 재고물량과 2016년산 초과물량 조기 시장격리를 농식품부에 건의했다. 특히 지난 9일 농식품부장관 주재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도 시장격리 조기 실시를 건의한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2일에는 ‘수확기 쌀 수급안정 초기 대책’을 수립하고 수급불균형 해소를 위한 쌀 생산조정제 도입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수확기 쌀값 폭락 방지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또 쌀값 하락에 따른 농가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의 고정형·변동형 쌀직불금을 통해 목표가격(18만 8000원/80㎏)의 97%를 보전할 계획이다. 고정형은 ㏊당 100만원, 변동형은 목표가격과 산지가격 차액의 85% 안의 범위에서 지원이 이뤄진다.


더불어 전북도와 14개 시·군에서 쌀 생산농가들의 소득 보전을 위한 자체 직불금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예산은 총 746억원으로 도비 120억원과 시·군비 626억원이다.


수급불균형 해소 방안은 벼를 재배한 논에 타작물(콩, 채소, 과수, 사료작물 등)을 재배할 경우 ㏊당 300만원을 지원하는 정부의 ‘쌀 생산조정제’를 통해 생산면적을 적정하게 줄일 방침이다. 또 ‘buy 전북 사업’의 일환으로 집단급식소를 운영하는 기관과 기업체(사업장) 등에 ‘지역 쌀 소비 촉진 운동’에 적극 동참을 유도하고 친환경 쌀 생산단지 확대, 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 쌀 가공식품 사업 강화 등을 추진해 유통 활성화와 신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강승구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이번 초기대책은 조생벼 가격 하락에 이어 중만생종이 본격적으로 출하되면 재고량 증가로 쌀값 폭락이 예상돼 예방 차원에서 추진됐다”면서 “쌀값 안정에 총력을 다해 농민과 함께하는 삼락농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필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