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한우개량 정보 통합조회' 서비스
2월부터 '한우개량 정보 통합조회' 서비스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7.02.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서 식별번호 입력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한우 개량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2월부터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에서 한우개량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원스톱 한우개량정보 조회 서비스’를 정식 제공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통합 조회 서비스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진청 축산원, 농협경제지주(주),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종축개량협회가 기관마다 따로 보유하고 있던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는 한우의 외모 특징과 체형 및 심사성적, 3대 혈통, 형제자매 정보 등 유전평가정보와 혈통정보를 제공한다.


농협경제지주는 교배와 분만 등 번식정보를,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구제역 백신접종, 브루셀라병, 이력 및 도축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한우의 개체식별번호(이력제 번호)를 입력하면 성별, 생년월일 등 한우의 기본정보와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유전평가, 혈통, 번식, 이력 및 도축 등 개량관련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축산원 누리집(www.nias.go.kr(하단) > 관련사이트 > 원스톱 한우 개량정보 조회 서비스)에서 조회하려는 한우의 개체식별번호 12자리(002 포함)를 입력하면 된다.


김시동 축산원 가축개량평가과장은 “여러 기관이 협력해 농가에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며 “이 서비스가 한우 농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개선할 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