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식품산업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곤충식품산업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 이도현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7.02.2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소비 확대방안 모색 협의체’개최

(한국농업신문)식용곤충산업 활성을 위해 민·관·산이 한자리에 모였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식용곤충산업 활성화 및 협력발전을 위해 지난달 28일 농업생물부에서 ‘곤충식품산업협의체’를 개최했다.


지난해 고소애(갈색거저리유충), 쌍별이(쌍별귀뚜라미), 꽃벵이(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장수애(장수풍뎅이 유충) 등 식용곤충 4종이 일반 식품원료로 인정되면서 본격적인 곤충의 식품산업화가 시작됐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정책 및 연구기관‧지자체‧생산자‧산업체‧소비자 등으로 구성된 산업협의체를 구성하고, 주체별 상생협력을 통한 곤충식품산업 조기 정착과 식용곤충 소비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주최했다.


협의체에서는 ▲2017년 곤충산업육성 방안(농식품부) ▲Top5 융복합 프로젝트 곤충 이용 식품 및 의약소재 개발(농진청) ▲곤충 기능성 검정 및 실용화 추진성과(농진청) ▲식용곤충 이용 제품 개발 농가 성공 사례(벅스타임, 산업계) 등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곤충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곤충사육농가 및 식품업체간 양해각서(MOU) 추진 방안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 협의체를 통해 식용곤충의 소비확대를 위한 새로운 활로를 찾기 바란다"며 “고단백식품이자 식‧의약소재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곤충자원에 대해 산업계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