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현장·정책 중심 조직으로 ‘재정비’
농식품부, 현장·정책 중심 조직으로 ‘재정비’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7.03.0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내 유기적 연계 강화…3개과 일부 조정
농관원·한농대·종자원 필요인력 보강
(한국농업신문=이은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새로운 정책수요에 부응하고 현장중심의 인력 보강을 위해 본부 및 소속기관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의 특징은 농식품부 본부의 경우 국·과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반려동물 등 새로운 분야에 소요인력을 보강했다.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AI(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현장대응 강화를 위한 인력과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농수산대학, 국립종자원의 필요인력을 보강했다.

먼저 농식품부 본부 조직변동사항 주요내용을 보면 조직 내 정책 연계를 강화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본부 내 국간 기능을 일부 조정했다.

경영인력과를 농촌정책국에서 농업정책국으로, 농가소득안정추진단을 농업정책국에서 식량정책관, 농기자재정책팀을 식량정책관에서 식품산업정책실 창조농식품정책관으로 조정됐다.

또 반려동물 보호 및 산업육성 등 새로운 정책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담당조직과 인력을 확충했다.

동물복지관련 법·제도적 기반을 보완하고, 반려동물 문화센터 운영 등 동물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축산정책국 방역관리과내에 전담팀(신규 3명+기존 2명)을 설치·운영한다.

삶의 질, 건강·여가에 대한 국민관심 증가에 따라 농촌관광 인프라 조성 및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하기 위한 인력 보강(2명)하고, 지진 등 재난상황에 대비해 농업용 저수지 관리를 강화하고, 농업가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력(지진 1명, 가뭄 1명) 보강했다.

여기에 경기도 수원(옛 농촌진흥청 부지)에 우리나라 최초의 농업관련 전시체험관 건립을 담당할 전담부서를 농촌정책국내에 한시조직(3년, 신규 2명+기존 3명)으로 신설했다.

농업역사문화전시체험관은 2020년 개관을 목표로 농업관련 전시유물 수집, 전시기획, 체험·교육을 통해 농업의 가치·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제고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 소속기관 조직변동사항 주요내용을 보면 검역본부는 AI·구제역 등 가축질병, 새로운 식물병해충 유입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현장대응 기구·인력을 강화했다.

또 기존에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검역본부 조류인플루엔자예방통제센터를 정규조직으로 전환하고, AI 상습발생지역인 서해안 벨트에 촘촘한 방역망 구축을 위해 충북·전남권역에 가축질병방역센터를 각 1개소씩 증설(현행: 5개→확대: 7개), 인력도 증원(각 3명씩 총 6명)키로 했다.

아울러 아열대 식물병해충(오리엔탈 과실파리류 등) 유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주도에 식물병해충예찰방제센터를 신설하는 등 식물병해충 예찰·방제 강화를 위한 인력도 보강(5명)했다.

농관원은 국내산 축산물이력제 거짓표시 등에 대한 지도·단속, 쌀직불제 부정수급 방지 관리 등을 위한 인력도 보강(7명)한다.

출생부터 도축·가공·판매까지 모든 단계의 이력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는 축산물이력제가 소고기에서 돼지고기까지로 확대되고, 쌀직불제를 포함한 각종 직불제의 이행점검이 농관원으로 일원화됨에 따른 인력증원 소요를 반영했다.

한농대의 경우 올해 1학기부터 입학정원이 확대(390명→470명)됨에 따라 늘어난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도록 교수·지원 인력을 증원(11명),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이끌 인재양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등을 담당할 기획조정과를 신설(신규 1명, 기존 6명)한다.

국립종자원은 1품종 이명칭 사용으로 종자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품종보호를 강화하고, 소송대응 등을 담당할 인력(1명)을 보강한다.

김재수 장관은 “농식품부와 소속기관이 새로운 정책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고, 현장 중심으로 조직을 보강함으로써 정책성과를 내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