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축산물 안전 관리 체계 일원화 추진
정부, 축산물 안전 관리 체계 일원화 추진
  • 이은용 ley@newsfarm.co.kr
  • 승인 2017.08.2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효율성↑…계란유통센터 이용 의무화
이낙연 총리 “식품안전 종합 대책 강구할 터”
(한국농업신문=이은용 기자)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 때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관된 축산물 위생·안전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되돌려 축산물 생산·유통·소비·안전 관리를 체계화하는 근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안전한 계란을 깨끗하게 유통하고, 방역과 검사를 효율화하며 생산자와 유통인의 조직화를 도모하는 계란유통센터 이용 의무화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1일 열린 국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가축사육을 비롯해 축산물 생산단계의 위생·안전 업무, 축산물 유통·가공단계에서 위생·안전업무를 일원화할 필요하다는 지적했다.

김현권(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는 농식품을 만드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라며 “같은 수입 축산물을 놓고, 검역은 농식품부, 안전성 검사는 식약처로 나눠 업무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축산물위생관리법이 넘어가면서 도축장과 집유장 등을 식약처가 떠맡았으나, 자체 역량 한계로 농식품부에 위탁했다가 성공한 사례”라며 “이번 전수조사도 사실상 농식품부 산하기관에서 다 했다. 이번에 이 문제를 확실하게 정부에서 논의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총리는 “지금은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을 완전히 수습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이 마무리되고 나면 축산업 전반에 걸친 개선을 포함해서 축산물 위생·검역 업무 일원화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공익성이 강한 협동조합이 권역별 계란유통센터를 도맡아 계란 위생‧안전유통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질의에도 이 총리는 “우선은 이번 파동의 완전한 수습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면서 “그 다음에 지금 지적하신 대로 계란유통센터를 포함한 식품안전 종합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용 기자 ley@newsfar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