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 제15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현장중계] 제15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 최정민 cjm@newsfarm.co.kr
  • 승인 2017.12.0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고 품질 축산물 가리는 축산 경시대회
한우 육우 ․돼지 계란 등 총 34개 우수 농가 선정

대통령상… ‘한돈’ 경기 여주시 남상현 농가 영예
‘한우’ 경남 김해시 홍수범 농가 ‘국무총리상’
한우 김희종 ․육우 유승무․계란 손병원 ‘농식품부장관상’

도드람 조합원, 한돈 부문 대통령상 우수상 장려상 휩쓸어
품질 우수성 입증… “사료 우수성․ 사양관리 기술지원이 비결”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축산물품질평가원(축평원, 원장 백종호)은 지난달 29일 세종시 소재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제15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시상식을 진행하고 한우, 육우, 돼지, 계란 등 각 분야 우수 축산물을 선정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이 공동 주최하는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은 올해로 15회를 맞이했으며, 1년간 출하한 한우, 육우, 돼지, 계란 등 각 분야 축산물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농가를 선정하는 대회로, 우수 축산물 생산 장려와 국내산 축산물 경쟁력 제고를 취지로 마련됐다.

대통령상, 한돈 부문 남상현 수상

이번 제15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대통령상의 영예는 한돈 부문 남상현 농가(경기 여주시)에게 돌아갔다. 국무총리상은 한우 부문 홍수범 농가(경남 김해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한우 부문 김희종 농가(경기 안성시), 육우 부문 유승무 농가(경기 안성시), 계란 부문 손병원 농가(경북 영주시)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축평원은 생산농가에서 12개월 간('16년 9월 ~ '17년 8월) 출하한 축산물의 등급판정 결과를 분석하고, 축종별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선정 기준에 따라 현지실사 등을 거쳐 최종 수상 농가를 선정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 축산시책 참여도가 새로운 평가 항목으로 추가됐으며, 친환경, HACCP, 무항생제 등 건강한 축산물을 원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최종 수상 농가를 선정했다.

영예의 대통령상에 선정된 한돈 부문 남상현 농가는 모돈 420두에 비육돈 5800여두를 일관사육 하는 농가로 1년 간 9110두를 출하했으며, 등급판정 결과가 가장 우수했다.

특히,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전국 평균 29.1% 보다 21.0%P 높은 50.1%에 달했다.

한우 부문 대상인 국무총리상은 작년 대통령상을 수상한 홍수범 농가(경남 김해시)가 2년 연속 수상하게 됐다.

이밖에 한우·한돈·육우·계란 부문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과 축종별 생산자단체장상 등 총 34개 농가가 올해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체계화된 시스템’ 구축, 도드람 활약
특히 이번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에서는 한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이영규)의 활약이 눈에 띄게 컸다.
도드람 조합원 5명이 한돈 부문 대통령상 및 우수상, 장려상 등을 수상하며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대통령상에 선정된 한돈 부문 남상현 농가를 비롯해 충남 공주 금강축산의 송일환 농가, 충남 홍성 성지농장의 노완모 농가가 우수상을 받았으며, 경기 여주 현구농장의 김헌민 농가와 전남 무안 내화축산을 운영하는 정태면 농가가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도드람은 수상자를 다수 배출한 비결로 사료의 우수성과 사양관리에서의 기술지원을 꼽았다.

도드람 관계자는 “연구개발을 통해 축산물의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매월 원가 변화에 따른 경제적이고 투명한 사료가격 운영 시스템인 가격연동제를 바탕으로 조합원 농가의 수익 증대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종호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좋은 품질의 축산물 생산에 앞장서는 축산 농가를 지속적으로 선발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어려운 환경에 마주한 축산업계가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축평원은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한 지역별 맞춤 컨설팅과 등급판정 결과 환류 등을 통해 우수 축산물 생산을 장려하며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수상농가의 생산 노하우에 대한 축산업계 공유와 현장 견학 등으로 우수 축산물 생산 사례가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