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식량작물 안정적 생산에 2669억 지원
전남도, 식량작물 안정적 생산에 2669억 지원
  • 이상국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14.02.13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보전·경영 안정·생산비 절감분야 집중투자
쌀산업 경쟁력 제고·들녘별 쌀경영체 지원 강화

전남도는 올해 고품질 식량작물 안정 생산 및 경쟁력 제고에 2669억 원을 지원한다.

도에 따르면 사업비 중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보상적 성격의 직불금과 농작물 재해보험료는 개별농가에 지원하고, 시설장비 등은 생산비 절감을 위해 공동 이용 조직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농가소득 보전 및 경영 안정을 위해 쌀소득보전직불제사업 등 3개 직불제에 1833억 원을 지원한다.

사업별로는 쌀 시장 개방 확대 등으로 인해 쌀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 쌀 생산농가의 소득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원하는 쌀소득 보전직불금 1500억 원을 지원한다.

또 농업 생산성이 낮고 정주 여건이 불리한 지역에 대한 지원으로 소득 보전 및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조건불리지역직불금 83억 원, 밭농업 대상 품목의 자급률 제고 및 재배농가의 안정적 소득 보장 도모를 위한 밭농업직불금 250억 원 등이다.

이와 함께 생산비 절감 등 쌀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공동경영체 육성, 농기계 임대사업 등에 201억 원을 지원한다.

마을별, 들녘별 쌀농업회사나 영농조합법인 등 공동이용조직에 공동육묘장, 광역방제기 등 시설장비 지원에 134억 원, 쌀 품질 향상 및 경영비 절감을 통한 쌀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들녘단위 50ha 이상 들녘별 쌀경영체 등 지원에 8억 원을 투입한다.

또한 농기계 구입이 어려운 농가에 농기계를 임대함으로써 농기계 구입 부담을 줄이고, 농작업의 기계화율 제고를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비 59억 원을 지원한다.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해 농가 경영 안정 도모 및 안정적인 농업 재생산활동 보장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비로 600억 원을 지원한다.

대상 품목은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등 25개 본사업 품목과, 고추, 복분자, 차 등 시범사업 18개 품목, 총 43개 품목이다.

밭작물 품질고급화 및 경쟁력 제고에도 35억 원을 지원한다. 수입 개방에 대응한 밭작물의 상품화, 농가소득 제고를 위해 주산지 중심으로 밭작물의 브랜드화를 위해 2개 소에 20억 원을 투입한다.

밭작물의 자립기반 구축과 품질 고급화를 위해 맥류 건조저장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에 15억 원을 지원한다.